체질개선
체질이란?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기상나팔

정력

정력(精力)이란 무엇일까?

보통 정력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남녀의 성적인 부분을 상상하게 된다. 하지만, 60대 이상 어른들에게는 정력精力이라는 것이 단순히 성적인 부분만을 일컫는 단어가 아니다. '정력적이다' 라고 하여 요즘말로 기운이 넘치는 사람,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을 '정력가'라고 표현한다.

또한 수천년전 등장한 한의학 서적에서도 정력을 단순히 성적인 부분에 국한하지 않는다. '정'이란 '매우 정미롭고(米) 생명의 푸른 빛(靑)을 가진 물질'로 우리 생명을 유지하는데 정수가 되는 물질이며, 정이 고갈되면 기氣가 약해지고, 신神이 약해지고, 병이 온다고 하였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정력精力이라는 단어의 의미의 사용이 좁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의학에서는 정精 이라는 개념은 '精爲身本' 이라 하여 '남녀가 만나 교합하여 사람의 형체를 이루는데, 항상 몸이 생기기 전에 먼저 생기는 것이 정精이다. 정은 몸의 근본이다.' 라고 하였다.

精爲至寶 정은 지극히 보배로운 것이다.라고 하여 정이란 가장 좋은것을 말한다. 사람의 정은 가장 귀한 것이지만 그 양은 매우 적다... 정을 잃어버리기만하고 더해주지 않으면 정이 고갈되어 병이 생기게 된다. 정이 소모되면 기가 약해지고 기가 약해지면 병이 생기고 병이 생기면 몸이 위태로워진다.

정이 가득차면 기가 왕성하고, 기가 왕성하면 신이 왕성하고, 신이 왕성하면 몸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하면 병이 적어 몸 안으로는 오장이 널리 번성하며, 겉으로는 피부가 윤택하고 얼굴에서 빛이 나며 눈과 귀가 총명하고 늙어서도 더욱 건강하다.」정이 가득차면 심신에 신명이 가득하다는 것이다. 정이 고갈되면 생명이 빛이 사그라 들고 신명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이란 씨앗이다. 자그마한 씨앗에서 새싹이 돋아나듯이, 우리 몸의 정은 우리 몸을 처음 생기게 하는 알짜배기 영양물질이다.

정력精力은 말 그대로 정精의 힘力이다.

정력이 넘치면 일상 생활에 자신감이 넘치고 모든 일에 신명이 난다. 얼굴에서 빛이나고 눈이 초롱초롱 빛나며 귀가 밝다. '이 사람만 보면 기운이 난다. 흥이 돋아난다.' 라는 말을 듣게 된다. 당연히 성기능에 있어서도 자신감이 있고, 힘이 강해지고, 즐길 수 있게 된다.

내 생활의 신명神明. 이것의 뿌리가 정력精力이다.

이 페이지를 나의 SNS로 보내기
공유
진료안내
매주 수요일은 휴진입니다. 일요일은 청도점만 진료합니다.
전화문의
청도 054) 370-5800
대구 053) 792-7388
부야 청도점 진료시간
평일, 일요,공휴일 : 09시~17시
화요일 : 09시~17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