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 - 온라인상담 [470쪽] - 부야한의원

온라인상담

제목비장?
작성자이쁜꼬 @ 2003.08.30 21:07:15

예전에 하루 들려 진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게 되었지만.... 몸이 늘 피곤하여 다른 한의원을 들려 진맥을 받으니 오래전부터 비장이 안 좋다고 하더군요.비장이 좋지 않을 경우 보통의 경우보다 살이 많이 찔수가 있나요? 현격히 찐 살로 사실 숨이 차는 것 같아 운동도 제대로 실행해 본적이 없습니다. 그 한의원에서는 우울증이 올수도 피부에 붉은 것이 돋아 날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있을지 몰라도 몇달전부터 머리두피에 꼭 얼굴에 뾰루찌 같은 염증으로 머리모양이 울퉁불퉁해 져 버렸습니다.. 저도 자꾸 딱지를 떼다보니 딱지-피-딱지가 계속 반복되기도 하고 샤워시 샤워물조차 따갑더라구요.. 늘 숨도 차고 머리도 무겁고 주말에 쉴때면 기운도 없어 오래동안 침대에 누워 있기도 하고-- 일단은 약 3년 반개월동안 20킬로그람정도 살이 쪘는데 제가 게을러서 그런 걸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목re:Re..비장?
작성자한의원 @ 2004.09.17 09:43:05

몸에 수분 저류가 생겨 붇고 체중도 늘고 몸도 무겁고 기운도 의욕도 사라진 상태로 보이는군요.

 

비장이 약해도 기운이 없고 소화가 안되며 피곤할 수 있습니다만

비장이 약한 경우는 체중 증가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비장이 실해도 살이 붓드시 하다가 살이 찌고 몸이 무겁고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의욕저하가 생깁니다.

이쁜꼬님은 어디에 해당할 지는 정확한 진맥이 필요하겠구요

그 이후 치료 방향이 정해집니다.

체중이 20키로나 증가된 상태라면 거의 질환에 준하는 상태입니다.

오신 적이 있으시다 하니 오시는 길이 멀면 전화상이라도 상담을 받으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