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시점에 영향을 미치고 여러 암의 발병 위험에 관여하는 수백 개의 유전자가 확인됐다. - 자유게시판 [68쪽] - 부야한의원

자유게시판

제목사춘기 시점에 영향을 미치고 여러 암의 발병 위험에 관여하는 수백 개의 유전자가 확인됐다.
작성자홍승현 @ 2017.05.01 08:27:24
1번 사춘기 시점에 영향을 미치고 여러 암의 발병 위험에 관여하는 수백 개의 유전자가 확인됐다.

사춘기 시점에 영향을 미치고 여러 암의 발병 위험에 관여하는 수백 개의 유전자가 확인됐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의학연구위원회(MRC) 역학팀은 국제 ReproGen 컨소시엄 연구진과 공동으로 사춘기 발생 시점과 암 위험도와 관련된 새로운 유전 신호 389개를 확인해 ‘네이처’ 자매지 ‘네이처 유전학’ 4월 24일자에 발표했다. 이전까지 알려진 유전 신호의 4배에 달하는 규모다. 관련된 암은 성 호르몬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진 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과 남성의 전립선암 등이 포함된다.

연구진은 남성과 여성의 사춘기 발생 시점에 대한 가장 큰 규모의 유전자 분석을 실시했다. ReproGen 컨소시엄과 영국 Biobank에서 실시한 40개의 연구와 미국 유전자분석기업 ‘23andMe’ 고객 중 동의를 얻은 여성 총 32만 9345명의 전체 유전체에서 유전 변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여성의 사춘기에 대한 유전 신호 389개를 확인했다. 이는 여성 3만9543명을 대상으로 한 아이슬란드의 deCODE 연구를 통해서도 검증됐다. 이들 유전적 연관성 대부분은 남성의 변성기 연령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춘기 발생 시점은 개인마다 다양하지만 가족 내에서는 비슷한 경향이 있다. 또 사춘기 시점이 빠른 것은 스포츠에 적극적인 소년 등 일부 청소년에겐 이로울 수 있지만 심장병이나 일부 암의 위험성을 높이는 등 이후의 건강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존 페리 MRC 역학팀 수석연구원은 “이전 연구에서도 사춘기 발생 시점이 수십 년 뒤 질병 발생 가능성과 관련 있다고 알려졌지만 몸무게와 같이 이차적 요인에 의한 영향까지 고려했는지는 불분명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몸무게를 조절하는 것 자체뿐만 아니라 사춘기 시점과 일부 암의 발생 위험 증가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 관계는 평생 동안 높은 수치의 성 호르몬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관련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며 “질병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이후의 질병 예방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각인 유전자(imprinted gene)’라 불리는 특수한 유전자의 역할을 확인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는다. 이 유전자는 부모 중 한 명에게서만 물려받는 유전자다. 이번 연구에선 두 가지 유전자에서 드문 변이를 확인했는데, 아버지로부터 이를 물려받았을 때는 사춘기가 더 빨리 찾아오지만 어머니에게 물려받았을 때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켕 옹 MRC 역학팀 수석연구원은 “자녀의 사춘기 발생 시점이 빠르고 늦어지는 데에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춘기 시점을 조절하는 메커니즘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페리 연구원은 “새로 발견된 유전적 요인은 사춘기 시점을 추정하는 데 있어 4분의 1 가량을 설명한다”며 “이는 사춘기의 생물학적 복잡성을 잘 드러낸다. 유년기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사춘기 시점에는 수많은 환경 요인뿐만 아니라 수천 가지의 유전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