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수칙 지켜요~!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고병원성 조류독감'의 원인, 예방, 인체감염 등에 대해 알아보자
|
올겨울에도 어김없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요.
동구도 지난해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던 곳으로 안심할 수가 없답니다.
이번 겨울에 AI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낼 수 있도록 조류인플루엔자 예방 수칙을 알아보아요!
▲ 대구 동구 철새도래지 금호강 안심습지
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오리, 야생조류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의 하나인데요.
드물게는 사람에게서도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입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가까운 나라 중국, 홍콩 등에서는 인체에 감염된 사례가 발생했답니다.
전염병이므로 미리 알고 대처해야합니다!
■ 조류인플루엔자(AI) :: 원인 및 감염경로 ■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인은 바로 바이러스죠!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접촉 또는 공기로 전파되며,
오염된 먼지·물·분변 또는 사람의 옷·신발·신발·차량 등에 묻어 전파될 수 있어요.
인간에게 감염되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H5N1타입, H7N7타입, H9N2타입 등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치명적인것이 H5N1타입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치사율이 30%라는 큰 수치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무서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죠.
■ 조류인플루엔자(AI) :: 예방하기 ■
1 철새도래지 및 인근 하천 등 방문 자제 및 야생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 금지 2 불가피한 방문 후에는 의복, 신발 등을 세척하고 손씻기 실시 3 야생조류가 서식하는 호수나 하천의 물 및 유기물질을 이용 자제 4 쥐와 같은 설치류 및 곤충 등이 기계적으로 바이러스를 전파 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구서 및 구충
|
철새도래지에 가급적 방문을 삼가주시고 방문했을 때는 깨끗이 세척해야 한답니다.
또한 AI가 발생했을 때 닭, 오리, 계란 등은 익혀서 섭취합니다.
세계보건기구. 국제식량기구에 따르면 AI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금류 식품 섭취 시 70℃에 30분, 75℃ 이상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바이러스가 파괴되어 안전하다고 전해요!
인체감염 사례가 나타났던 태국, 홍콩 등에서도 닭, 오리. 계란을 먹고 감염된 경우는 없어요.
닭, 오리를 충분히 익혀 먹는다면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답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수칙을 꼭꼭 지켜서 올해는 조류독감에서 안전해집시다 :)
[출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수칙을 알아보자! - 조류독감 원인, 예방, 인체감염|작성자 대구 동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