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 _ 많이 알아 독이 되는 병(?) - 부야칼럼 [17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갑상선 질환 _ 많이 알아 독이 되는 병(?)
작성자한의원 @ 2018.04.23 09:45:37

1.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1) 양방개념

(1) 정의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 또는 결핍된 상태

(2)원인

갑상선 공격하는 자가항체가 몸에 생겨서 갑상선 세포를 파괴하는 하시모토 갑상선염 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적어짐.

갑상선을 자극하는 뇌하수체 호르몬이 적게 나오는 경우

갑상선 절제 수술 후 갑상선약을 복용하지 않는 경우

2) 한방개념

(1)정의

갑상선의 분비 저하로 인하여 갑상선이 부어 발생한 질환을 한의학에서 癭瘤라 표현하고 癭囊, 癭氣를 포괄한다.

(2)원인

七情鬱結이 되면 痰凝으로 변화되어 목에 聚結이 되면서 큰 종기를 이루어리 덩어 리를 형성 한다고 보았고, 氣虛證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

 

2. 갑상선기능항진증 (hyperthyroidism)

1) 양방개념

(1)정의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T3 T4)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 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

(2)원인

면역계질환의 하나인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에 갑상선호르몬을 만들도록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유발원인의 60-80% 를 차지한다.

2) 한방개념

(1)정의

한의학의 陽明病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양명병의 증상에 대해 맥이 커지고 몸에서 열이 나며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고 몸은 오히려 뜨거워진다고 하였다.(脈大, 身熱,自汗出, 不惡寒 反惡熱)항진에서 나타나는 안구돌출 및 교감신경항진의 징후에 대해 의학입문에서 目痛, 鼻乾, 不眠 이라 표현하였다.

 (2)원인

스트레스로 인한 七情鬱結, 心火 등을 원인으로 보았다.

 

 3. 갑상선 질환 _ 많이 알아 독이 되는 병?

최근 초음파 검사의 발달, 간단한 혈액검사로 간편하게 갑상선의 호르몬의 수치 측정이나, 갑상선 부위의 결절 유무 등을 확인하면서,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은 주변에서 흔히 발견되는 국민질환’ (?)이 되었다. 예전엔 없던 병인데 최근 여러 가지 사회 환경의 변화로 그 발병이 증가한 것일까? 아니면 발견이 증가한 것일까.. 과잉 탐지된 질병은 아닐까? 한방적 관점에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영루, 나력으로 보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열이 치성한 양명병의 일종으로 본다는 관점은 갑상선 질환의 증상을 가지고 판단한 것으로 생각된다. 갑상선 질환을 주로 진료하는 한의원의 치료 방법은 균형이 깨어진 몸의 면역을 회복하고 자가 회복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접근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 지는데 그 치료의 시작은 식이조절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자연 회복력이 최대한 유지되는 균형잡힌 건강한 세끼 식사의 시작이 우리 몸의 회복력, 정기를 기르는 시작이자 면역질환을 극복하는 출발점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