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 부야칼럼 [27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아토피
작성자한의원 @ 2012.06.16 09:48:26

아토피 [ atopy ]

'아토피(atopy)'란 말은 '부적당한' 또는 '특이한'이란 의미로 1925년 코카(Coca)라는 학자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음식물이나 흡입성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성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을 가리키는 말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는데, 아토피성 피부염이란 아토피성 체질인 사람에게 일어나는 가려움이 매우 심한 습진이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인 요소가 많고 면역계 결핍과 관련되어 있다.

그 외에 건조한 피부, 정상인에 비해 쉽게 피부가려움증을 느끼는 특성, 세균·바이러스·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유아들이 흔히 '태열'이라 하여 잘 걸리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만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성인에게서도 자주 발견된다. 일반적으로 신생아 시기에는 얼굴을 중심으로 진물이 있는 형태의 모습에서 점차 나이가 먹으면서 몸에서 나타나고 점차 거칠고 건조한 형태로 변해가면서 주로 접히는 곳에 병변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인이 되면 어떤 특징적인 양상보다는 전반적으로 몸이 가려워지는 등 약간은 막연한 모양을 보이게 된다.

아토피 체질은 근본적으로 고칠 수 없으므로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유발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조절해나가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
 

토마토-살찔 염려가 없는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고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하고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슈퍼푸드 블루베리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노폐물이 체내 혈관별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건강은 물론 아토피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

해조류-피를 맑게 해주는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요오드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에 녹아 있는 독소를 해독해 준다.

당근-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는 당근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녹황색채소로 비타민A,B,C,카로틴등이 들어있어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하고,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아 독소를 제거하며 혈관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곡물-곡물은 우리 몸에 부족한 에너지를 채워주고 포만감을 주어 비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팥이나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검은콩은 영양분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고 아토피 치료에 도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