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ADHD_무기력하고 금방 실증이 나고, 분노를 조절하기 힘든 이유가 뭘까? - 부야칼럼 [9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성인ADHD_무기력하고 금방 실증이 나고, 분노를 조절하기 힘든 이유가 뭘까?
작성자한의원 @ 2019.04.15 09:49:08

수업이나 근무를 하면 5분 이상 집중하기 힘들고 다른 생각이 든다.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깜박한다. 분노조절을 하기 어렵고 난폭하고 다혈질이다. 충동적으로 탕진할 정도로 쇼핑을 한다. 애인이 금방 싫증나서 짧은 연애만 한다. 자꾸 직장을 바꾼다.

이런 증상들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ADHD는 더 이상 어린이와 청소년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최근 성인ADHD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이다. ADHD의 증상은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으로 집중력의 저하나 반응 억제의 어려운 증상이 특징적이다.

 

성인 ADHD는 어렸을 때 ADHD가 완치되지 않고 성인이 돼서도 나타나는 장애다. 아동 ADHD과잉행동이 두드러졌지만, 성인 ADHD는 과잉행동 증상은 완화되나 충동성집중력 부족이 두드러진다.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요법 감정조절훈련 등이 있다.

약물치료를 통해 집중력이 좋아지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고

인지행동요법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감정조절훈련을 통해 감정조절이 안되고 분노가 생길 때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