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찾아오는 절박유산에 대하여 - 부야칼럼 [28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임신 중 찾아오는 절박유산에 대하여
작성자한의원 @ 2019.06.10 11:34:01

 절박유산은 자궁 입구는 닫혀있으면서 태반과 같은 임신과 관련된 조직은 자궁 외부로 나와 있지 않은 상태이다. 임신 전반기에 혈액성 냉이나 자궁 출혈의 증세가 있기도 하는데 주로 이러한 경우 붙이는 진단명이다.

 한의학적으로 절박유산은 모체 氣血不調로 인해 胎元不固하여 나타난다. 腎虛, 氣血虛弱, 血熱 및 부모의 正氣不足으로 인해 胎元不固가 나타난다. 따라서 치료도 신장의 기운을 하고 를 안정시키는 補腎安胎, 부족한 기혈을 보충하는 補氣養血, 血分의 열을 내리는 淸熱養血에 중점을 둔다. 증세가 나타나면 신속하고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 외에 절대적인 안정을 취하고 부부생활은 금하고 초조하거나 긴장하지 않고 마음을 편안히 하면 조기에 치료될 수도 있다.

 절박유산을 예방하려면 너무 기쁘거나 너무 슬픈 것 등 정서적으로 과한 감정 변화는 피해야 한다. 조선 후기의 저술인 [태교신기]에는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격한 감정변화를 보고 듣는 것조차 금하였다. 임신 초기에 함부로 약물을 먹지 않아야 한다. 임신 기간 중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특히 복부를 따뜻하게 해야 하지만 너무 답답할 정도로 몸을 덥게 할 필요는 없으며 항상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임신유지에 도움이 된다. 체력에 맞지 않는 여행, 전염병 풍토병이 있는 지역을 여행해서는 안 된다. 임신 초기에는 수영이나 웨이트 트레이닝 혹은 줄넘기와 같이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도 배에 힘을 주어야 하므로 임신 초기에는 피해야 한다. 잠은 평소보다 한 시간 정도 더 자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일과와 운동은 오히려 胎元을 건강하게 하여 胎漏胎動不安같은 절박유산을 예방한다.

 임신 중 출혈에는 임신 전반기에 생기는 출혈이나 후반기에 생기는 출혈이냐를 구분해줘야 한다. 출혈이 생길 때는 止血을 해주고 를 보호해주는 약을 사용한다. 芎歸膠艾湯, 補中益氣湯, 安胎飮, 養血固經湯 등으로 치료한다. 임신 중 출혈에 관한 치료법으로는 養血固經法健脾淸熱行氣法이 있다. 養血固經法은 지혈법에 들어가는 것으로 임신 중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돌려주며 임신을 유지시키게끔 해준다. 健脾淸熱行氣法安胎法으로 위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어 피를 잘 돌 수 있게끔 해준다.

 

東醫寶鑑을 통해 본 임신 기간 중 유의 사항

- 옷을 너무 덥거나 답답하게 입는 것을 피한다.

- 음식을 너무 배부르게 먹지 않는다.

- 술을 마시지 않는다.

- 너무 뜨거운 음식을 피한다.

- 뜸 뜨는 것을 주의한다.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을 피한다.

- 과로를 하지 않는다.

-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을 피하고, 때때로 움직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