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태음인에게는 필수 - 부야칼럼 [9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유산소 운동, 태음인에게는 필수
작성자한의원 @ 2020.06.11 19:33:29

유산소 운동, 태음인에게는 필수 

 

 현대인들의 질병은 운동량 부족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을 움직이기보다는 주로 앉아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척추 건강을 해치고,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나타나고, 군살이 쉽게 찌면서 중성지방, 혈압, 당뇨 등 다양한 만성 성인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 현대인들에게 규칙적인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지 오래입니다.

 최근에는 생활스포츠인 구기종목이나 배드민턴, 탁구 등 동호회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뿐만 아니라 헬스, 크로스핏, 필라테스 등 혼자서도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운동이 많습니다. 또한 바쁜 업무로 인해 따로 운동하러 가기 힘든 분들, 코로나로 인해 밖에서 운동을 하기 힘든 분들을 위한 홈트레이닝도 쉽게 접할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유산소 운동이 중요한 체질은 뭔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음인은 폐의 기운이 약한 체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움직이는 것을 싫어해 피로를 쉽게 느끼며,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운동하기 힘들다고 운동을 피하기만 한다면 혈액순환 저하나 성인병, 체중 증가가 쉽게 올 수 있는 체질 중 하나입니다.  태음인은 반드시 땀이 잘 나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지구력을 강화시키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자전거타기, 조깅 등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원하는 태음인이라면 반드시 병행해야 하는 운동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버피, 마운틴클라이머, 레터럴 스텝 등은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틈날 때마다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이와 함께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적절한 사우나 역시 도움이 되는 체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피: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려주시고, 엉덩이를 뒤로 뺀 후 푸쉬업자세를 취하세요. 다시 다리를 상체 쪽으로 가져와 제자리에 서는 동작을 취해주세요.

 

마운틴클라이머:

 손을 어깨 넓이만큼 벌려주세요. 손을 짚은 상태에서 푸쉬업 자세를 취해주세요. 푸쉬업 자세에서 다리를 어깨넓이만큼 벌려주세요. 등을 둥글게 말면서 다리를 한쪽씩 앞으로 당겨 달리는 듯한 동작을 취해주세요.

 


레터럴스탭:

 서 있는 자세에서 발을 넓게 벌려줍니다. 그 자세에서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 뒷편으로 보낸 후 낮은 자세로 앉아주세요. 왼손은 오른쪽 발 끝에 둡니다. 반대쪽도 반복해주세요.     

 

 

 여름을 맞이하며 건강하고 자신있는 모습을 위해 태음인들은 위에 말씀드린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규칙적인 운동은 외면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에도 중요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