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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미네랄 철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한의원 @ 2022.08.05 16:36:13

철분은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철분이 부족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잘 나타난다

- 두통 어지럼

- 얼굴이 창백해짐

- 쉽게 피로해짐

- 손발톱이 푸석해지고 잘 부서지기도 함

- 탈모

- 이명

- 숨이 찬다 등등

 

 

철분이 부족해지기 쉬운 사람은

- 채식주의자

- 생리양이 많은 여성들

- 임산부

-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약(예를 들면 위산분비 억제제, 이뇨제, 아스피린, 일 부 항생제, 대부분의 소염진통제 등등)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

- 간이나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사람 등등이다.

 

철분이 부족하면 우선 철분이 많이 든 식품을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철분이 많이 든 대표적인 식품은

고기, 생선, 근대, 시금치, 무청, 두부, 올리브, 포고버섯. 아스파라거스, 콩 , 조개 , , 홍합 등이 있다.

 

철분을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으로는 역부족일 경우

철분제의 섭취를 고려하게 된다.

철분제를 따로 섭취할 경우 생기는대표적인 부작용은

소화불량, 변비, 위산과다, 오심등의 증상이다.

철분제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공복 섭취시 위장관을 자극하기 떄문에 이러한 부작용이 따라오는 것이다.

그래서 철분은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이러한 위장관계 부작용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은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예로 우유 홍차 커피 녹차 등이다.

철분은 특히 비타민C에 의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철분제는 오렌지쥬스랑 같이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의사들 중에는 철분제와 비타민C를 같이 복용할 것을 권하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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