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 낫는 법 (處衆人之所惡論) - 부야칼럼 [3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산후풍 낫는 법 (處衆人之所惡論)
작성자한의원 @ 2024.01.30 19:16:56

산후풍 낫는 법

-處衆人之所惡論-

 

 

 

산후풍이란 무엇일까요?

산후풍은 산후풍은 출산 후 생기는 모든 후유증을 일컫는 말입니다. 흔히 관절통으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지만, 감각장애, 우울증, 땀의 과다 등도 포함됩니다.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전신 및 편신동통

견항배부 견임감, 배통, 요통, 천미관절통, 상지관절통, 하지관절통

하지마비, 치골부위통, 서혜부통, 소복통

대소변이상, 대하, 월경이상, 수족냉, 둔마감

두통, 현훈, 심계정충, 건망

흉민, 불면, 불안

 

 

산후풍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혈허약

출산은 산모에게 매우 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줍니다. 이로 인해 산모의 기혈이 허약해지고, 찬 기운이 몸으로 침입하여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외부의 찬 기운

출산 후 산모의 몸은 아직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때 찬 바람이나 차가운 물에 노출되면 찬 기운이 몸으로 침입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를 철저히 한다.

산후조리는 산모의 건강을 회복하고 산후풍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산후조리에는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식사, 적절한 운동 등이 포함됩니다.

 

찬 바람을 피한다.

출산 후에는 찬 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바람은 찬 기운을 몸으로 침입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활동을 피한다.

출산 후에는 몸이 아직 회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무리한 활동은 산후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이 나타난 경우,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미한 증상은 한방 치료나 뜸, 마사지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심한 증상인 경우,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는 산후풍에 대한 대중적이고 한의학적인 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야한의원에서 임상을 경험하면서 발견되는 바는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산후풍의 완전한 치료제는 재임신과 재출산인 경우를 목격합니다. 이는 산후풍 환자에게 재임신과 재출산을 권유하는 목적의 서술이 아닙니다. 그 안에 담긴 이치를 파악하여 나누기 위함입니다.

 

風은 옛날 사람들이 아픈 이유를 생각할 때 한사의 침입을 병인으로 규정하여 표현한 말입니다. 흔히 찬기운 이라고 일차적으로 해석됩니다.

 

風 의 증상은 현대의학에서 볼 때 제반 신경손상의 증상입니다. 심뇌혈관계의 장애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여 신경계가 죽는 것입니다. 와사풍은 무엇일까요? 안면신경의 손상입니다. 신경계통의 손상은 제대로 된 혈액이 공급되지 않거나, 자가면역반응을 일으키거나 입니다. 여기까지가 소위 현대의학적 원인입니다.

 

따라서 한사 라는 것은 정형화된 개념이 아닙니다.

 

한사는 질환의 트리거를 의미합니다.

 

신경계통에서 면역반응을 시작하게 하는 계기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한 인간에게 고통을 가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합니다.

 

한사를 단순히 찬 기운으로 인식하면 일상 생활에서의 주의를 쉽게할 수 있어 효용이 있으나, 본질적인 접근에서는 모든 것의 변화를 포괄하여 이해함이 좋습니다. 온도, 습도, 소리, 시각정보 등 모든 것입니다. 즉 동의수세보원에서 병인으로 제시한 성색후미(聲色嗅味) 입니다.

 

이에 따라 산후풍의 발병기전을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산후풍은 출산후의 호르몬변화로 모든 관절이 약해져 있고,

감정의 폭풍같은 기복상태에 있는 고통의 상태에 있으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모든 불편한 감각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며

이는 신경손상을 야기하고
그 반응은 중추신경에 각인되어 스스로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산후풍은 산욕기(산후 3개월) 이후부터는 기억입니다.

수십 년의 산후풍을 앓는 환자가 원한을 호소하는 이유입니다.

 

 

재임신과 재출산이 이를 낫게하는 이유는 고통의 기억을 좋은 기억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며 몸이 그것을 다시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실패와 성공에 대한 원리입니다.

 

 

실패에 대한 트라우마는 증상을 남기며 만성적인 병적 상태를 일으킵니다.

 

산후조리 실패, 소화 실패, 수면 실패, 배변 실패, 배뇨실패, 성관계 실패, 월경 실패 등 재반 인간생활의 병리활동 모두입니다.

 

치료법은 산후조리 성공, 소화 성공, 수면 성공, 배변 성공, 배뇨 성공, 성관계 성공, 월경 성공 등 재반 인간생활 생리활동 모두입니다.

 

치료하려면 재시도해야 합니다. 실패하면 성공할때까지 하는 것입니다.

 

위는 확실한 치료법이나 가장 확실하게 어려운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성공하면 된다라는 말로서 성공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위대한 지름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지 않아도 실패의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긍정적 실패로 성공하지 않고도 부정적 실패의 경험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설사에 아랑곳 않는다면 과민성 대장을 고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잠을 한 숨도 자지 않아도 상관 없다면 숙면의 길이 열립니다.

 

소화따위 되지 않는 것에 걱정하지 말며 평안한 마음으로 식사한다면 소화불량 치료의 길이 열립니다.

 

통증을 겁내지 않는다면 어떠한 통증도 치료의 길이 열립니다

 

우리는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과 대면하여 그것에 아랑곳 않는 용기를 지녀 맞선다면 치료의 길이 열립니다.

 

 

이는 우리 스스로 고통에 처하면 우리가 원치 않는 고통에서는 해방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원리입니다.

 

스스로에게 고통을 가하고 그것에서 회복하는 파괴와 재생산은 운동행위입니다. 운동하면 재반질병이 낫습니다.

 

스스로에게 고통을 가하고 그것에서 회복하는 파괴와 재생산은 염증활동입니다. 염증반응은 재반질병을 치료합니다.

 

스스로에게 고통을 가하고 그것에서 회복하는 파괴와 재생산은 반성, 성찰, 고행, 기도, 수양입니다.

 

마음을 보존하고 스스로 하늘에게 부여받은 성을 기르면서 우리는 고통받음에서 원래의 온전함으로 되돌아옵니다. (存其心 養其性)

 

신체를 닦고 스스로 하늘에게 부여받은 명을 세우면서 우리는 고통받음에서 미래의 발전으로 나아갑니다. (修其身 立其命)

 

이를 위해서 스스로 고통에 처하며 그 고통을 선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

 

태어남과 죽음 사이의 인생의 모든 상황은 변화의 고통입니다. (一切皆苦)

 

● 스스로 고통을 선택하여 처하는 순간 그 동시에 원치 않는 고통에서 해방됩니다.

 

● 자유의지로 선(善)을 위한 고통을 선택하면 밖에서 나에게로 끼치는 고통은 무효해집니다.

 

● 모든 고통이 선(善)을 향한 필요불가결한 고통임을 깨닫는 것도 방법입니다.

 

● 고통이 곧 쾌락이며 쾌락이 곧 고통이고 모든 것이 그저 어떠한 상태의 표현임을 아는 것도 방법입니다.

 

 

소음지기에서 태양지기로 변화하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사유(四維)의 변화는 고통스러우나 조화가 정해지는(造化定) 희망을 품고있으며 동시에 치유가 진행중인 상태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2024년 1월 30일 부야한의원에서

원장 남준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