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야칼럼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새 날씨가 너무 더운데 다들 잘 지내시나요?
이 더운날 생각나는 음료가 있죠?? 아이스 아메리카노 ~~ 요새 우리 삶에서 빠질수 없는 존재가 된 것이 커피입니다
한의원에 내원해주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다들 커피를 좋아하실것 같은데요 ^^
커피에 함유된 대표적 성분이 카페인이지요. 카페인은 커피에만 함유된 것은 아니고 청소년들이 시험기간에 자주 먹는 에너지드링크나 초콜릿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관확장을 차단해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이뇨작용 등 의학적인 효과도 있어 의료에서도 자주 활용이 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청소년기에 일정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집중력에 방해가 되고 성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중추신경이 자극되어 각성효과가 발생해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이 일정시간동안 활발해지고 피로와 졸음이 달아나게 되지요.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초조감, 불면, 안면홍조, 정교한 운동에 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에만 있는게 아니고 청소년들이 자주 먹는 콜라나 초콜릿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중독성이 있으므로 아이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간식을 먹으면서 습관성 카페인 중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식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먹다보면 더 자주 간식을 찾게 되는것이지요. 그렇게 섭취된 카페인은 뼈속의 칼슘을 빼앗아가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 1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kg 당 2.5mg정도라고 합니다. 콜라 2-300ml에는 카페인이 25mg 정도 함유되어 있고 초콜릿에는 더 함유가 많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성인에 비해 카페인이 몸안에서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서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뼈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이니까 너무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고 과일과 신선한 채소를 통해서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