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에 관한 이야기_2 - 부야칼럼 [27쪽] - 부야한의원

부야칼럼

제목체질에 관한 이야기_2
작성자관리자 @ 2007.03.28 11:08:55

동무 이제마 선생께서는 사상 즉,

太陽人(태양인), 太陰人(태음인), 少陽人(소양인), 少陰人(소음인)이라는 네가지로 분류하셨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위의 네 가지 체질중에 하나에속해서 태어난다고 본 것이다.

세간에서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흔히 알고 있는 건강상식 중에서도는 인삼(人蔘), 녹용(鹿茸), 꿀등도 모든사람에게 맞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 있다.

인삼(人蔘)과 꿀은 소음인에게는 보약이지만 소양인에게는 거의 독약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태양인은 肺大而肝小(폐대이간소)라 하여 폐기가 강성하고 간기가 약하게 태어난 것을 태양인이라 이름지은 것이다. 태양인의 성질은 화통하며 직선적이다.

모습은 상체가 웅장하고 눈빛이 위엄광채가 나며 위엄이 특징이다.

인물로는 히틀러,박정희,나폴레옹,이인제,아놀드슈왈츠제네거,알파치노,조용필,클라크케이블,조수미,등이 있다.

히틀러를 비롯한 열거한 태양인들의 몸전체를 자세히 보면 상체가 웅장하고 특히 눈빛이 예사롭지 않는 공통점을 발견할수 있고 키가 별로 크지 않는 공통점이 있다.

 

태음인(太陰人)은 肝大而肺小(간대이폐소)라하여 태양인의 반대체질이라 볼 수 있고,

태양인의 반대적 형국을 하고 있다.

인물로는 김대중, 김종필, 김우중, 정주영, 김동길, 박태준, 박찬호 , 박세리, 최불암, 송해, 최종현, 강부자, 조중훈, 남궁억, 노사연, 존웨인, 서세원, 반효정, 김용림, 양희은,조순형,최원석, 최병렬, 노사연, 노태우, 에디슨, 등소평, 조세형(도둑), 처칠, 서영훈, 김홍경(한의사), 잉그릿드 버그만, 부루스윌리스, 박상원, 옐친, 독일 콜수상, 차범근, 조순, 김영란. 김보화(코메디). 권오중(탈렌트) 문희갑(대구시장) 구봉서. 윤다운. 조형기. 최명길. 부룩실즈. 케빈코스트너. 심혜진. 손숙. 박중훈. 황신혜. 강경식. 심형래. 이정길. 김명덕. 임동진. 송윤아. 차인태.등이 있다.

태음인은 본질이 陰陽俱實(음양구실)하고 형상(形象)이 上下俱盛(상하구성)의 형세이고 多氣多血(다기다혈)의 모양이며 기운의 중심이 중간에 있다.

태음인(太陰人)의 특징이 코와 눈에 있으므로 상기한 사람들과  최명길, 심혜진, 박중훈, 조순, 케빈코스트너, 손숙, 황신혜, 김지미, 강경식, 이정길, 차인태등의 눈빛을 연상하시고 다음으로 코를 유심히 관찰하시면 공통점이 발견되시고 나아가 공통점의 이미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신체부위중 기운이 어느부위에 몰리느냐하면 허리가좋고 코에 힘이 실려 있으며 눈빛이 무거우면서 약간 탁해보이는듯한 인상을 떠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분들의 공통된 이미지가 태음인들의 특징입니다.

 

소양인(少陽人)은 소음인과는 반대되는 체질이며 脾大而腎小(비대이신소)라하여 비장국이 세고 신장국이 약한 모습입니다.

소양인의 주요 특징은 가슴부위가 크고 하체가 약한 듯한 기운을 풍깁니다.

체질을 감별 할 적에 주의할 점이 상대적으로 신체를 대비해서 감별(鑑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강호동의 엉덩이와 최지우의 엉덩이의 크기는 단연 강호동의 엉덩이가 큽니다.

그러나 강호동의 신체를 자체적으로 상대해서 보면 강호동의 가슴에 비교해서 엉덩이가 작다는 것이지, 엉덩이 자체가 작다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최지우의 신체 또한 가슴에 비교해서 엉덩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양인으로는 김형곤, 이영자, 김혜수, 고소영, 전두환, 김정일, 김일성, 임창렬, 강호동, 고르바초프, 방실이, 이홍렬,구성애, 김자경(소프라노), 이선희(가수), 신승훈, 이승철(가수), 이용식, 조혜련, 마릴린몬로, 엘리자베스테일러, 이태현(씨름선수), 이회창, 김영삼, 클린턴, 안재욱, 이병헌, 최민수, 이덕화, 채시라, 김희선, 오지명, 박준규, 김용환, 이소룡, 강삼재, 강재섭, 홍 사덕,  이순재, 한진희, 이의정, 신애라, 박근형, 김병조, 한석규, 유동근, 다이애나황태자비, 레이건, 케네디, 주병진, 노주현, 제임스딘, 리차드위드마크, 비비안리등의 유명인이 있습니다.

 이 들의 눈을보면 공통적 느낌이 있습니다.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어딘지 모르게 약한 모습을 줍니다.

上實下虛(상실하허)가 이들의 형체의 느낌이며 陰虛陽實(음허양실)의 본질적 느낌을 보입니다.

눈빛이 맑고 빛나는 듯한 인상이 특징입니다.

가슴이 두껍고 넓어보이며 유방이 큰 듯한 기운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