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야칼럼
저희 한의원에 치료를 위해서 내원하신 분들은 먼저 조제되는 한약에 대해 믿음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
근래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한약재에 대한 좋지 않은 정보(중금속 오염, 중국산 저질 한약재, 한약재 보관 및 유통과정상의 문제점 등)를 접하신 분들께서는 한약재에 대한 불신감으로 한약 복용에 대해 주저함이 생길 수 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물론, 시중에 유통되는 한약재는 이름은 같아도 그 품질과 가격에 있어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한약은 양약과 달리 공장에서 일률적으로 만들어지는 화학제품이 아니라 산이나 밭에서 나는 생물인 까닭에 식품 또는 약의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수입되는 한약재 중 "의약품용 한약재"의에 대한 식약청의 심사기준은 굉장히 엄격하여 농약과 중금속에 대한 검사가 철저히 이루어지지만 "식품용 한약재"의 경우는 심사기준이 상대적으로 엄격하지 않아서 불량 한약재가 싼 값에 수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수입되는 "식품용 한약재"의 불법유통되는 과정에서 대부분 발생합니다. 일부 업자들이 식품용으로 수입된 한약재를 국산 한약재로 둔갑시켜 시중에 유통시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질 좋은 한약재의 선택은 환자의 치료율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한의원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일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에 저희 도깨비한의원에서는 믿을 수 있는 한약업체가 공급하는 규격품을 사용하고 그 과정에서도 질 좋은 한약재를 구입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도깨비한의원에서 한약재를 공급받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남생약농업협동조합
신토불이 우리 한약재를 무분별한 약재 수입으로부터 지키기 위새서 힘쓰는 업체로서 광주, 전남 지역 최초로 우리나나에거 자생하는 각종 약초와 한약재의 전시 판매장도 개장,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ISO 9001 / KSA 9001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품질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고, 원산지증명, 생산/ 집화/가공/유통 일원화 등의 유통체계를 철저히 확립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옴니허브
좋은 한약재를 쓰려는 한의사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회사입니다. 약재의 산지 및 재배방벙, 건조 및 가공, 포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올바른 한약재를 생산, 유통하고자 만든 브랜드로서 엄격한 품질 검사를 통해서 한약재의 안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업체입니다.
의업은 사람을 살리는 일입니다. 의사로서의 양심에 약간의 이윤을 더 남기기 위해 환자에게 해로움을 끼칠 수 있거나 약효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질 낮은 한약재를 구입하여 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이러한 치료수단에 부도덕함을 의심받는 것은 의사로서의 자존심과도 관련되는 문제이기도 하므로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내원하셨다면 일단 처방되는 한약에 대해서는 믿음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