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궁합
해양수산부는 겨울철 건강을 지켜 줄 2018년 첫 달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명태, 김, 매생이’를 선정하였습니다.
명태는 대구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한류성 어종이며, 보관 방식에 따라 생태․동태․황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은 적어 담백한 맛이 나며, 간 기능을 개선하고 체내의 독성을 해독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명태. 명태의 어원은 함경도 관찰사로 부임한 민 아무개가 명천군을 방문했다가 식사를 하는데, 식탁에 오른 생선이 맛있어 이름을 묻자 이름이 없다고 말했대요. 그래서 명천군의 ‘명’자와 고기를 잡은 어부 태 씨의 ‘태’자를 따서 ‘명태’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눈이 맑고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며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은 것이 좋다. 비늘이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대구 (명태는 대구와 비슷하나 몸이 홀쭉하고 길이가 조금 짧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어 랩을 씌워 놓으면 1~2일가량 냉장 보관할 수 있다.
· 손질법 : 비늘은 칼로 긁어 제거하고 내장은 배를 갈라 꺼낸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토막내고 요리에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명태는 한대성 어류이다. 한국 동해, 일본 북부, 오호츠크해, 베링해, 캘리포니아 등 북태평양 해역에 분포한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명태는 매운탕이나 알을 이용하여 알탕을 끓이는 데 이용한다.
· 궁합음식정보 : 생태매운탕 (명태에는 단백질과 칼슘, 인, 비타민 A 등과 메티오닌과 나이아신의 필수아미노산이 높아 무와 같이 매운탕으로 조리하면 맛도 시원하고 소화도 잘된다.)
· 다이어트 : 명태는 지방이 적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명태 (쿡쿡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