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궁합
1. 청국장
청국장에 들어 있는 발효균은 변의 양을 늘려주고, 숙변을 제거해주며 변비를 막아준다. 요구르트에 비해 발효균이 100배나 많다.
2.고구마
고구마의 섬유질은 대변의 양을 늘릴 뿐만 아니라, 장 속에서 이로운 세균의 수를 늘려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특히 생고구마를 잘라보면 ‘아마이드’라는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것이 장 속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방귀를 잦게 하고 배설 작용을 도와준다.
3. 다시마
다시마는 섬유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한 반면 저칼로리는 거의 없는 식품이다. 노폐물이 장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하고 장 활동을 유연하게 한다. 하지만 다시마는 100배의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다시마를 먹은 후에는 물을 많이 마셔 갈증을 풀어준다.
4.양배추
양배추는 변비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원기를 돋우고 피로와 불면증을 다스리며, 장기간 복용하면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준다. 표면의 짙은 녹색 잎과 심이 영양가가 가장 많은 부분으로 버리지 말고 섭취할 것.
5. 팥
팥은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이뇨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준다. 또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변비와 비만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이다. 겉껍질에 특히 영양분이 많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6. 사과
사과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장 운동을 자극하는 작용을 한다. 또 장을 보호하기 위해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장 내 이상 발효도 방지한다. 껍질째 갈아서 즙을 내는 것이 좋으므로 되도록 유기농 사과를 구입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