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인 식재료&약재 어성초 - 외용에서는 소양인 태음인에게도 응용 가능! - 음식궁합 [3쪽] - 부야한의원

음식궁합

제목소양인 식재료&약재 어성초 - 외용에서는 소양인 태음인에게도 응용 가능!
작성자한의원 @ 2022.03.14 09:43:25

 

 

 어성초는 소양인 약초로 분류되어 있지만, 외용제의 경우 모든 체질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표열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표열이 있다면 체질불문하고 사용하여도 괜찮습니다. 아래는 어성초에 대한 정보이며 네이버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네이버 발췌 -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어성초

 

 

 원래는 ‘약모밀‘이라는 약초이며 잎에서 비린내가 난다고 해서 어성초라고 이름 붙여졌다. 잡초와 같은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는 어성초는 나쁜 피, 즉 어혈을 풀어주고, 살균효과가 뛰어나 아토피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주로 차로 만들어 식용된다.

 

외국어표시

 

 

Houttuynia cordata / 魚腥草

 

 

분류

 

 

특용작물류 > 기타

 

 

원산지

 

 

중국, 울릉도

 

 

주요 생산지

 

 

울릉도, 안면도, 거제도, 일본, 중국, 히말라야, 자바

 

 

유사재료

 

 

삼백초 (어성초와 달리 꽃이 휘어지는 것이 삼백초이다.)

 

 

특징

 

 

어성초의 생김새는 줄기에 세로 주름이 있고 마디가 분명하다. 밑의 마디에는 가는 뿌리가 남아 있고 질은 무르며 꺾어지기 쉽다. 잎은 말리거나 쭈그러져 있으나 펴면 심장형으로 되어 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윗면은 어두운 황록색이나 황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이나 회갈색을 띤다.

 

 

음식궁합

 

 

삼백초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도라지와 함께 사용하면 약용 효과가 좋다. 효소로 담아 사용하기도 한다.

 

 

효능 및 영양성분

 

 

정유를 0.005% 함유하고 있는데 메틸노닐케톤, 미르센 등이 주성분이다.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하이드와 라우린 알데하이드 때문에 불쾌한 냄새가 난다. 잎에는 쿠에르시트린이, 꽃과 열매 이삭에는 아이소쿠에르시트린이 들어 있다. 해열,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이 보고되었다

 

 

열량

 

 

100g당 70kcal

 

 

활용

 

 

어성초 특유 비린 향 때문에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먹는다. 탈모에 좋다 하여 비누로 만들거나 팩으로도 나와 유용하게 쓰인다.

 

 

고르는 법

 

 

둥근 넓적한 잎사귀에 하얀 꽃 그리고 수술 부분이 곧게 서 있어야 하며 특유의 향이 나야 한다. 그리고 잎사귀는 선명한 초록 색일수록 좋다.

 

 

손질법

 

 

주로 말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흙, 이물질 없이 제거해서 씻겨준 후 햇볕이나 건조기에 말려 사용한다.

 

 

보관법

 

 

손질하고 난 뒤 말려서 실온 보관해주면 좋은데 제대로 말리지 못했을 때는 그물망 같은 곳에 넣어 서늘하게 말려 보관하면 된다.

 

 

먹는 법

 

 

향이 강해 쌈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주로 말려서 차로 끓여먹거나 술에 담가 먹기도 한다. 양념 무쳐 어성초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어성초란?

고기 비린내가 난다 하여 붙여진 어성초는 다른 말로 약모밀, 중약초, 즙채 등이 있으며 주로 응달진 숲속에서 서식한다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고 가늘며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2050cm이며몇 개의 세로줄이 있고냄새가 난다잎은 어긋나고 길이가 38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턱잎이 잎자루 밑 부분에 붙어 있다꽃은 56월에 피고 줄기 끝에서 나온 짧은 꽃줄기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린다총포는 4개로 갈라지고 꽃차례 밑에 십자 모양으로 달려 꽃잎처럼 보이며갈라진 조각은 길이 1.52cm의 타원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며 흰색이다꽃차례의 길이는 13cm이고꽃은 꽃잎과 꽃받침이 없고 3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암술대는 3개이고씨방은 상위(上位)이고 3실이다.
칼로리가 낮아 부담이 적어 다이어트식품으로 찾거나 피부 질환과 아토피에 사용된다.
 
어성초의 영양과 효능
어성초의 대표적인 효능을 꼽자면 해독작용(항균)과 소염작용(살균)이 있다섭취한 독성물질몸속에 생긴 독이나 세균독까지 없애 준다고 하며 소염작용 또한 좋아서 먹어도 되고 발라도 된다고 한다그래서 농사의 살균제로도 돼지나 닭이 주변의 어성초를 먹어 살균의 역할도 한다.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린 이란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주며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그래서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 좋은 식자재인 것이다어성초를 끓여 물에 섞어 목욕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 해열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피고름을 토할 때폐렴급만성기관지염, 장염요로감염증종기에 쓰며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한다어성초는 찬 성질이라서 많이 먹게 되면 소화력이 약해지고 오히려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어성초에는 라우린 알데하이드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하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특유의 비린 향이 나게 되는 것이다이 향으로 모기를 쫓는 역할도 한다.
 
어성초 고르는 법
어성초는 생김새가 삼백초와 닮아서 많이들 헷갈려 하지만 삼백초처럼 잎사귀에 하얗게 자라는 부분이 없고 꽃 수술 부분이 반듯하게 서있는 형태로 색이 선명한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대부분 말려 먹기 때문에 상한 부분은 떼서 사용하면 된다.
 
어성초 손질법

잎, 줄기, 열매 모두 물에 잘 씻겨준다.

어성초는 잎줄기열매 다 약재나 차로 달여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씻겨주고 잎사귀와 줄기는 햇볕에 말려 건조한 뒤 분말로 만들어 차로 마시거나 열매를 모아 약재로 활용하기도 한다꽃은 6~7월에 개화하고 10월에 잎을 수확한다.
 
어성초 보관방법

차나 분말로 만들어 실온 보관한다.

어성초는 용도에 따라 보관방법이 다르지만 차나 분말로 만들어 실온 보관하면 된다만약 덜 말린 상태라면 그물망에 넣어 서늘하게 보관하면 된다.
 
어성초 활용방법

 

식재

 

 

용도

 

 

활용 메뉴

 

 

어성초

 

 

차,약재

 

 

어성초차, 어성초 약재

 

 

비누

 

 

어성초비누 (천연 향균제), 스킨로션, 목욕용품, 팩

 

 

 

 

어성초밥

 

 

담금주

 

 

어성초술

 

[참고자료]
농촌진흥청
한국콘텐츠진흥원성초편
위키백과사전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약이 되는 잡초음식)

[네이버 지식백과] 어성초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