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결승진출.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의 힘 - 마테차 와 체질 - 음식궁합 [2쪽] - 부야한의원

음식궁합

제목월드컵 결승진출.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의 힘 - 마테차 와 체질
작성자한의원 @ 2022.12.17 09:36:44

마테는 남아메리카의 전통차이면서,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차’로 불린다.마테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브라질 남부,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북부 등에서 재배하고 있다.

남아메리카에서는 마테차를 우리가 보리차를 마시듯이 자주 마시고, 특히 전통 바비큐 요리 같은 고열량 음식을 먹을 때 곁들어서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남아메리카 사람들이 고열량 음식 문화를 갖고 있으면서도 건강을 유지하는 이유로 마테차가 지목되면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다이어트 건강 기능 식품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도 코카콜라사에서 브라질산 마테 잎을 추출해 만든 ‘태양의 마테차’를 출시하고 가수 소유를 광고 모델로 홍보한 바 있으며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왕성하게 판매되고 있다.

마테차에는 철분이 많고, 녹차에 비해 타닌 성분이 적어 철분 흡수율이 높아서 다이어트 뿐 만 아니라 빈혈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있어 특히 여성에게 좋기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우울증에 관여하는 효소인 모노아민 산화효소(MAO)의 활성을 40%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미국이나 남아메리카에서는 행복해지는 차로도 알려져 있고, 우울증 환자에게 권하는 차이기도 하다.
 

 

참고기사 [MHN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출처 : 문화뉴스(https://www.mhns.co.kr)

 

------------------------------------------------------------------------------------------------------------------------------

 

 한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마테차는 카페인과 사포닌이 풍부하여 소음인 체질에 적합하다. 비위를 보한다. 육류를 주식으로 먹다시피 하는 아르헨티나인들의 단백질과 지방 소화를 돕는 것이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중국에서 차 문화가 발달한 것과 비슷하다. 어떤 음식이든 과용은 올바르지 않다. 자신의 체질에 맞게 응용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