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건강정보
제목명절에 주의하세요 - 손목터널증후군, 척추피로증후군
1. 주부들 명절 대표질환 - 무릎질환, 손목터널증후군
1) 무릎질환 : 오랜 시간 동안 앉아 많은 양의 음식을 하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고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예방법 (1) 음식은 되도록 바닥이 아닌 식탁에서
(2) 음식준비 중에도 틈틈이 손목과 무릎, 허리 관절 등을 위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줄것
2) 손목터널증후군 : 차례상 준비와 식구들을 챙기느라 손목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무거운 음식재료를 나르거나 행주, 걸레를 자주 짜는 등 손에 과도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손목바닥 쪽의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인대(정중신경)를 압박 하여 나타나는 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고 팔꿈치 부근 힘줄에 손상이 가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법 (1) 음식 재료를 썰 때는 잘 드는 칼을 여러 개 준비해 칼날이 무뎌질 경우 바꿔가며 썰거나, 여럿이 나눠 썰 것
(2) 손목 밴드나 보호대 등을 착용할것
(3) 음식을 나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경우 물건을 배로 끌어당겨 팔꿈치에 가는 힘을 최대한 줄여줄것
2. 장거리 귀성길 - 목 통증, 척추피로증후군
1) 목 통증 : 고정된 자세로 좁은 운전석이나 좌석에서 5~6시간 이상 머물다 보면 목이나 허리에 뻐근함을 시작으로 통증이 옵니다. 또 근육이 경직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소화까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올바르지 못한 운전 자세는 목 통증을 유발시키고 목 디스크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증상: 목을 움직일 때마다 뻣뻣한 느낌과 통증. 심해지면 목 통증과 더불어 팔이 저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남.
2) 척추피로증후군 : 움직이지 않고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인해 척추에 피로 물질이 쌓여 목과 허리 등 척추 전체에 무리를 주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차를 장시간 타는 경우에 많이 생깁니다.
증상 : 운전시 온 몸이 찌뿌둥하고 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수시로 나타남.
* 목 통증, 척추피로증후군 예방법
(1) 운전자 : 1~2시간마다 휴게소를 들러 목과 척추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10~15분 이상 해줄 것
(2) 버스 이용 귀성객 :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함께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목 베개를 사용해
목의 피로를 줄여줄것
(3) 연휴가 끝난 후 최소 2~3일은 목과 척추의 피로를 풀어줄것 :
수면 전에 따뜻한 물로 10~15분 가량 간단한 척추 마사지
@ 추석 가사 노동 많은 주부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해주는 스트레칭 법
(1) 두 팔을 하늘로 뻗었다 내리기 반복 : 두 팔을 앞으로 펴서 손등이 하늘로 향하게 한 뒤 천천히 하늘로 들어올린다.
두 팔을 천천히 아래로 내리되 두 손이 머리를 쓰다듬듯이 내린다.
(2)두 팔을 좌우로 곧게 뻗기 : 손바닥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두 팔을 양 옆으로 뻗습니다. 이때 손은 팔과 직각이 되도록 꺾어준다. 이 같은 동작을 두 세 차례 반복해준다.
(3)두 팔을 반대방향으로 뻗어주기 : 왼팔을 앞으로 뻗은 뒤 오른손으로 왼 팔꿈치를 잡고 오른쪽으로 당긴다. 서너 차례를 반복 후 반대쪽도 해준다.
(4)두 팔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 꺾어주기 : 두 팔을 앞으로 뻗은 뒤 손가락이 하늘로 향하도록 위로 꺾었다가 다시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도록 꺾어준다.
(5)두 손 주먹 쥐고 안쪽 방향으로 돌려주기 :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돌려준다.
(6)두 손 깍지 끼고 손목 풀어주기 : 두 손을 깍지 끼고 하늘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물결치듯이 손목을 움직여준다.
@ 추석 고향길, 운전 시 도움 되는 스트레칭 법
(1)운전석에 앉아 허리 돌려주기 : 허리를 바로 세워 의자에 앉은 채로 의자 뒷부분을 양손으로 번갈아 가며 가볍게 허리를
돌려주며 허리를 스트레칭 한다.
(2)어깨 스트레칭 : 어깨와 등 윗부분의 중앙을 스트레칭하기 위해서 한쪽 팔목으로 다른쪽 팔꿈치를 바깥에서 천천히 눌러준다. 이때 얼굴은 팔 운동과 반대방향으로 향하도록 한다.
(3)후방 어깨 스트레칭 :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 한쪽 손으로 다른쪽 팔꿈치를 잡는다. 스트레칭하면서 머리 뒤쪽으로 팔꿈치를 부드럽게 잡아당긴다.
(4)어깨 상반신 스트레칭 : 깍지를 끼어 머리 뒤에 대고, 양 팔꿈치가 상체와 정확하게 일직선의 자세가 되도록 양쪽으로 뻗어준다. 등 위부분과 어깨뼈에 긴장감이 생기도록 양쪽어깨를 가운데로 잡아당겨 모아준다.
(5)상반신 스트레칭 : 오른쪽 다리를 구부리고 앉아 왼쪽다리를 구부려 왼발이 오른쪽 무릎 바깥쪽으로 넘어가게 한다. 그런 다음 오른쪽 팔꿈치를 구부려서 왼쪽다리 무릎 바로 위 넓적다리에 올려놓는다. 팔꿈치를 사용하여 다리를 고정시키는 동시에 다리안쪽에 적절한 압력을 가 한다.
출처 : 매일경제, 아크로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