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속 가스와 영양 - 한방 건강정보 [36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배 속 가스와 영양
작성자한의원 @ 2016.08.16 13:30:42

복부 팽만감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불쾌감을 일으킬 수 있는 현상으로 여러 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음식이나 음료수를 마실 때 공기를 같이 삼키게 되는 것을 공기 연하증(Aerophagia)이라고 하는데, 공기 연하증이 배 속 가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음식을 빨리 먹거나 빨대를 이용하여 음료수를 마시거나 병의 입구가 좁은 음료를 병째 마시면 공기가 많이 유입되게 된다.

 

지나치게 섬유소를 많이 먹을 경우 장 내 세균작용으로 가스가 많이 생성될 수 있으며, 난소화성 전분, 솔비톨 및 유당함유 식품도 역시 가스가 형성되기 쉽다.

- 수용성 섬유소와 난소화성 전분이 풍부한 음식 : 사과, , 복숭아, 바나나, 옥수수 등

- 솔비톨 : 사탕이나 껌 등의 감미료로 사용되는 당분류

 

밥을 할 때 잡곡을 지나치게 많이 섞을 경우 뱃속이 더욱 불편할 수 있으므로 잡곡의 양을 보통 사람보다 줄여 혼합하도록 한다.

 

나물을 조리할 때 파, 마늘, 양파 등 향이 강한 양념을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배 속 가스가 차기 쉬우므로 생 것으로 무치지 않고 프라이팬에 나물을 볶으면서 양념을 무치는 것이 권장된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시중에 나와 있는 유당 함량을 낮춘 우유 제품으로 바꾸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천사항

 

1. 천천히 식사하고, 음식물은 입을 다문 채 씹는다.

2. 음료는 컵을 이용하여 마시고 탄산음료나 맥주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3.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위장 운동을 돕는다.

4. 지나친 잡곡류 섭취와 과량의 밀가루 음식, 브로콜리, 양배추류 등 향이 강한 채소류, 콩류, 무설탕 식품에 들어있는 솔비톨, 만니톨, 자일리톨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우유나 아이스크림 등 유당 함유 식품 섭취를 삼간다.

 

[출처] 질병과 영양, 대한영양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