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이란? - 한방 건강정보 [34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전립선 비대증이란?
작성자한의원 @ 2016.12.05 10:27:16

정의

남성 생식기관의 일부인 전립선은 정자와 섞여 정액을 만드는 액체를 만듭니다. 즉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방광 하부의 소변이 나오는 길을 막아 요도의 소변 흐름이 막히거나 감소된 상태입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 배뇨장애로 전립선의 크기가 증가하여 배뇨를 힘들게 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소변을 방광에서 이동시키는 관(요관)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사춘기 동안에 전립선은 균등하게 팽창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샘의 요도 옆 부위에 집중하여 비대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즉 샘이 점점 커지면서 방광에서 소변이 나오는 흐름을 방해하므로 방광은 소변을 비우기 위해 더 힘들게 일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 이 문제가 악화되면 소변을 완전히 배출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방광벽이 두꺼워져 근육경련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정관 부고환 고환 방광 요관 음경 등 정상적인 비뇨기 구조의 예시

원인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정상 기능의 고환이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 의존 기관이므로 성장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성호르몬이 필요하며, 거세로 인해 남성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으면 전립선은 위축된다는 등의 원인이 있으며,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등도 전립선비대증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만, 흡연, 음주 등은 논란이 있습니다.

정상 전립선과 비대된 전립선 차이의 예시

증상

양성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증상을 통틀어 하부요로 증상입니다.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배뇨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배뇨 후에도 계속해서 소변이 나오며, 소변을 다 본 후에도 개운치 않고 또 보고 싶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방광이 다 비워지지 않으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즉 방광에 남아 있는 소변에 세균에 성장하여 요로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소변 찌꺼기로 인해 방광 벽이나 요로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며, 전립선 안쪽으로 정맥이 확장되거나 찢어져서 소변에 혈액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겨진 소변이 신장 쪽으로 거꾸로 역류하는 증상이 장기화되면 신부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육안적 현미경적 혈뇨의 예시

진단

양성 전립선 비대증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에게 비뇨기 증상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문진을 실시하며, 수지 직장 검사를 시행하여 전립선의 크기, 모양, 경도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소변검사를 통해 혈액과 감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방광의 소변량을 측정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나 음경을 통해 광학튜브인 방광경을 삽입하는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환자에게 소변이 새는 증상이 있다면 방광과 근육의 신경을 평가하기 위한 특수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항문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직장수지검사의 예시

출처: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