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신경성 난청 - 한방 건강정보 [34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감각신경성 난청
작성자한의원 @ 2017.04.17 15:54:25

정의

달팽이관의 청각세포로부터 뇌의 청각을 담당하는 부위까지의 신경부위에 이상이 생겨 청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귀의구조및 외이도,고막,유스타키오관,달팽이관,청신경,평형기관(세반고리관),측두골의 위치

원인

난청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돌발성 난청 : 바이러스감염, 종양, 정신적 원인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두부외상에 의한 난청 : 머리 부분을 다쳤을 때 발생합니다.
 소음성 난청 :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약물 중독에 의한 난청 : 치료제나 화학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신적, 국소적 투여뿐만 아니라 오염된 공기의 흡입으로도 독성을 일으킵니다.
 선천성 유전성 난청 : 난청의 원인 중 50%를 차지합니다. 내이형성부전증, 바르덴부르크(Waardenburg) 증후군, 어셔(Usher) 증후군 등을 가진 유아에게서 난청이 같이 발생합니다.
 노인성 난청 : 나이가 들면 눈이 침침해지듯이 귀도 노쇠해져 점차 청력을 잃게 됩니다.
이 밖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청도 25%나 됩니다.

증상

난청의 주요 증상은 청력장애이지만 대부분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정작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잘 들리지 않는 돌발성 난청도 있습니다.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맨 먼저 나타나는 현상이 이명증입니다. 혹시 전에는 그렇지 않다가 최근 들어 귀 또는 머릿속에서 기계 소리나 매미우는 소리가 나는 분들은 혹시 난청이 시작되지 않았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조용한 곳에서는 대화에 전혀 지장이 없는데 사람이 많고, 주위가 시끄러운 곳에서 이야기를 할 때는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교회나 강당 등과 같이 장소가 넓은 곳에서 이야기를 들을 때 남들보다 잘 못듣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청력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청 외의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루, 현기증, 이명, 이통, 이충만감, 두통, 안면신경 마비 등이 나타나거나 귀 이외의 질환 특히, 심혈관 질환, 신경, 내분비, 신장계 질환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신경성 난청은 심장질환, 암, 결핵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난청이 있는 약 100명 중 1명 정도가 일상 언어 소통에 장애가 있을 정도로 심한 난청을 앓고 있습니다. 그러나 난청은 겉으로는 보이지 않고, 통증도 없기 때문에 다른 질환보다 관심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난청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은 매우 큽니다.

 

 

할아버지뒤에서 할머니는 가만있는데 할아버진 사물놀이하는 소리가 들림

 

출처: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