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건강정보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6가지 방법
1)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라.
봄에만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겨울철이 사실은 더 많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계절입니다. 특별히 건조한 실내에서는 적당한 습도가 건강과 피부에 중요합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길은 너무 건조한 집안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베이비 크림이나 여성용 모이스춰스킨을 아침저녁으로 발라주면 피부에 좋습니다. (남성용은 조금 강하므로 피부가 민감한 남성은 여성용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방안(실내)의 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 주어라.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창문을 여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실내의 공기는 더욱 탁해져 아이들이나 학생들이 있는 가정에는 학업능력도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실내의 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 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두터운 겨울옷들로 인하여 보이지 아니하는 먼지들이 많이 있으므로 공기 청정기를 수시로 가동하는 것도 건강에 좋습니다. 창문을 자주 여는 것은 신선한 산소로 교환하는 것이기에 아침과 저녁에는 필히 해야 합니다.
(3) 실내에 히터가 있으면 반드시 가습기를 비치 해 두자.
히터는 실내공기를 건조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 호흡기와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습기가 실내에 적당량보다 많으면 곰팡이의 원인이 되므로 약간 건조한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관절계통이나 노인이 계시는 곳에는 약간 건조하되 잠깐씩 가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경통은 습기가 많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건조한 나라 사막에 사는 사람들은 관절염환자가 없습니다.
(4) 잠은 따듯하게 자라.
어떤 사람은 감기가 걸렸는데도 찬바람을 맞으며 잠 또한 춥게 잡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따듯한 봄이 올 때까지 감기는 결코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잠을 따듯하게 자는 것은 병을 이기는 방법이기도 하며 몸에 기운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되도록 전기장판, 전기이불은 사용하지 말고(전자파) 온돌에서 따듯하게 데워진 환경이 좋습니다. 옛날 신토불이는 황토 집에 구둘 장(맥반석)에 데워진 온돌에서 잠을 잤습니다.
(5) 족욕 또는 반신욕을 하라.
족욕은 집에서 가능합니다. 물을 데워 쇼파에 누워서 발만 담그고 있으면 됩니다. 족탕기도 필요 없습니다. 그냥 세수 대야에 47도(조금 뜨겁게 느껴진다)정도, 온도기가 없으면 자신의 팔꿈치를 넣어 보면 조금 뜨겁게 느껴지는 정도가 45~47도 정도입니다.
(6) 음식은 골고루 먹으라.
요즈음 세대는 축복받은 세대입니다. 오지나 낙도를 제외 하고는 1~30분 거리 내에 훌륭한 마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서는 싱싱한 채소가 풍요롭게 있습니다. 그러나 되도록이면 원산지를 확인하고 사먹으세요. 요즘에 마트끼리 경쟁이어서 서로 좋은 품질 들여 놓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덕을 보는 것은 소비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