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을 찾아주는 한방 여드름 치료 - 한방 건강정보 [21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자신감을 찾아주는 한방 여드름 치료
작성자한의원 @ 2019.07.30 09:11:35

여드름은 여러 요인에 의해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피지의 분비량은 늘어나는 반면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모공을 막고 있다가 염증으로 나타나는 피부질환입니다. 하지만 사춘기에 생기는 여드름과 달리 20대 중반 이후에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사춘기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발생하지만 성인여드름은 외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 월경과 임신, 계절적 요인, 황사·대기오염 등 환경적 요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성인여드름은 쉽게 없어지지 않고 치료도 어렵습니다. 성인여드름은 얼굴에서도 턱라인과 등가슴 부분에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성인기에 생긴 여드름을 방치할 경우 얼굴에 흉터가 남거나 모공이 넓어지면서 증상이 악화됨은 물론 손으로 만지거나 짜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에 젊은 한의사들을 중심으로 한방 여드름 치료를 전문적으로 시술하는 한의원들이 상당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전문적인 피부관리사와 다양한 미용팩을 이용한 피부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필링법, mts, 스탬프, 거침, 고주파 프락셔널 침, 매선요법과 같은 전문화된 외과적인 시술법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한의원에서도 전문 피부관리사가 없더라도 기본적인 시술방식만 갖춘다면 여드름 치료는 어느 정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의 가장 기본은 염증화된 여드름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제거한 후 알코올이나 기타 소독액으로 깨끗하게 세척해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여드름 상태에 맞는 한약과 여드름 피부용 화장품을 사용하면 일반적인 여드름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는 체질적인 면도 있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더 악화가 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우선 여드름이 나면 손으로 쥐어짜거나 손끝으로 뜯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특히 등에 난 여드름은 거의 검붉게 착색이 되어서 악화될 때까지는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꼬집는 여드름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피부가 좋았다가 갑자기 여드름이 발생한 여성들에게 많습니다.

 

두 번째는 너무 깨끗하게 씻는 경우입니다. CF에서 많이 나오는 크린징 방법인데 너무 깨끗하게 씻는 경우 피부막이 얇아져서 외부의 자극에 피부가 민감해집니다. 민감해진 피부의 피지선이 쉽게 자극받아 피지가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평소 세안 습관을 부드럽게 어루만지듯이 씻는 것으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화장품 사용입니다. 피부노화를 방지하기 위한 나이트 크림이나 로션의 유분 성분이 모공을 막아서 피지의 배출을 억제하여 염증상태를 악화시킵니다. 또 염증 부분을 가리기 위해서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의 사용도 염증을 악화시키는 화장법입니다.

 

네 번째는 음주와 흡연입니다. 음주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풀어주지만 우리 몸안에 흡수되면 부신 피질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이 과정에서 안드로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흡연은 여성들에게 더욱 나쁜데 혈중 에스트로겐의 함량을 낮춥니다. 혈중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낮아지면 피부의 수분유지력이 줄어고 2차적으로 염증 후 색소침착이 증가하고 잔주름도 증가하게 됩니다.

 

여드름 치료는 100% 완치하는 치료라기보다는 한의사와 환자의 신뢰관계를 통해서 꾸준히 관리해주는 피부질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특히 턱쪽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특히 생리 3~5일 전부터 심해지는 여드름일 경우 외과적인 치료만 고집하기보다는 체질적인 면으로 접근하는 한약 치료를 받드시 병행하는 것이 치료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한의사홈페이지 알기 쉬운 한의학코너에서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