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의 생활요법 - 한방 건강정보 [37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만성피로의 생활요법
작성자한의원 @ 2010.07.01 17:09:56

하나, 매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은 인체의 바이오리듬뿐만 아니라 한의학에서 말하는 기혈순환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수면은 가급적 11시 이전에 취하여야 피로 회복에 더 도움이 됩니다. 저녁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가 인체 내 성장 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식사 또한 가급적이면 하루 3끼 꼬박꼬박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둘, 가급적이면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중 피로를 느끼면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가 심한 경우 식사 후에 매우 좋히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바로 책상에 엎어져 자거나 드러누워 자는 것은 좋지 않고 오히려 가볍게 산책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매우 졸리운 경우는 편한 의자에 않은 채로 약 10-15분 정도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 음식은 되도로기면 소화되기 쉽고 입에서 당시는 음식보다는 먹어서 배 속에서 편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운이 없다고 무조건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음식을 먹게 되면 오히려 소화에 부담이 되어 피로 증상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기운이 없소 피로할 때는 오히려 죽과 같이 부드럽고 소화에 용이하며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넷, 스트레스를 무작정 피하기보다는 적절한 방법으로 이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온갖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으므로 설령 스트레스가 심하다 하더라도 이를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적절히 해소를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가장 좋아하고 즐길 수 있으며 가급적이면 웃을 수 있는 일을 하루에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운동은 가볍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곤하다 하여 흔히들 운동부족으로 생각하여 과격한 헬스나 수영, 등산 등은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키기 쉬우므로 가벼운 맨손체조, 간단한 요가 동작, 스트레칭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약 15-30분 정도 몸이 더워지거나 땀이 조금 날 정도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