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남성 성기능장애 부르는 이유 - 한방 건강정보 [5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수면장애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남성 성기능장애 부르는 이유
작성자한의원 @ 2020.05.03 18:25:41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숙면을 취해야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수면장애가 있으면 주간졸림증, 심뇌혈관질환, 치매 등 다양한 질병 위험을 높입니다. 아울러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장애는 남성 성기능장애에 영향을 줘서 출산이나 부부관계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 정자 생성, 발기부전 등 전반적인 생식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수면장애가 남성 성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장애와 남성 성기능장애 
현대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성 기능에 브레이크가 걸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수면장애와 수면부족이 남성 성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때문에 성 기능에 문제가 지속되면 피곤함보다 수면장애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질환에 따른 남성 성기능장애는 출산율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질환과 남성 성기능장애 연구 결과들

* 덴마크 남부대학교 연구팀  
-수면 질이 나쁠수록 정액의 질이 낮다.
-수면상태가 가장 좋지 않은 남성들은 수면장애 수준이 낮은 남성들보다 정자의 수가 25% 부족하다.
-상태가 정상인 정자 수도 1.6% 적다.

* 미국 시카고대학교 연구팀
-플라멘 페네프 교수팀 남성 12명을 대상으로 실험실에서 하룻밤을 자게 한 후 테스토스테론 양 측정
-수면 부족이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에 가장 영향을 준다는 결과

* 미국 하버-UCLA 메디칼센터 연구팀
-수면 부족 남성한 남성은 고환이 상대적으로 작고 정자량도 적다.

▶수면장애가 남성 성기능장애 일으키는 이유 
남성 성기능장애와 수면장애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수면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정소‧전립선 기능과 정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욕과도 관련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면장애가 남성 성기능장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수면질환으로 남성 성기능장애 발생하는 과정

수면장애 & 수면부족
        ↓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 증가 
        ↓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생성에 악영향
        ↓
정소‧전립선 기능 감소 및 정자 생성에 악영향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그리고 발기부전  
수면장애 중에서도 남성 성기능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것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75%가 발기부전 증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습니다. 두 질환이 성기능장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신체 산소공급 부족 △렘수면 장애 2가지입니다.


① 산소 공급 부족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신체 산소 공급과 관련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신체 내 산소 부족을 부릅니다. 이런 상황은 남성 음경 내 발기와 관련된 혈관과 조직을 손상시키고, 음경해면체 조직의 이완을 방해해서 발기부전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뉴욕 시나이 메디컬센터 (Sinai Medical Center) 팀에 따르면 발기부전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수면무호흡증이 증상이 2배 이상 높았습니다. 


② 렘수면 장애 
잠은 크게 렘(REM)수면과 난렘(Non-REM)수면이 반복되면서 진행합니다. 잠자는 동안 이 두 가지 수면 단계가 4~5회 반복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아침 발기가 일어나게 하는 수면 단계인 렘수면을 방해합니다. 렘수면 동안 깊은 수면을 취하면서 남성 성기에 산소와 영양을 품고 있는 혈액이 몰리고, 발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때문에 잠을 설치면 발기 능력이 감퇴하고, 아침에 발기되는 현상도 없어집니다. 


▶수면장애 & 성기능장애 개선하는 법
수면장애는 남성 성기능장애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장애 의심 증상이 있거나 성기능장애가 의심되면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평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고 수면장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수면습관을 점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 자려고 누웠을 때 상체를 약 15도 높게 한다
- 머리가 묻히는 너무 푹신한 베게는 기도를 좁힐 수 있어서 피한다
- 혀가 목 주변 기도를 막는 것을 줄이기 위해 옆으로 잔다
- 비만이면 체중을 줄인다
- 목젖 주변 근육의 탄력을 떨어뜨리는 술·담배는 끊는다

출처 : 힐팁(http://www.healti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