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 한방 건강정보 [3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두드러기
작성자한의원 @ 2020.10.03 18:28:35

질환명 : [한글명] 두드러기 [영문명] Urticaria

정의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 처럼 피부가 붉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며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발적과 팽진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두드러기는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두드러기로 나누며 급성두드러기는 대개 음식물이나 약물에 의해 발생되며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원인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음식(땅콩, 새우, 게, 생선, 우유, 계란, 과일 등), 물리적 자극(압박, 진동, 태양광선, 찬 온도, 급격한 온도변화, 운동, 국소적인 열 노출, 물 등), 약제(소염진통제, 항생제 등), 식품 및 식품첨가제등이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여러 가지 화학 매개체들이 유리되고, 이 매개체들이 피부 혈관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혈장성분이 일시적으로 조직 내에 축적되어 발적 및 팽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

두드러기는 피부가 부어 오르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발적과 팽진 증상으로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병변은 갑자기 생겼다가 24~48시간 이내에 사라지며 오랜 기간 계속 재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다면 혈관부종이 동반된 경우이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쉰 목소리,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검사

두드러기는 시진, 문진 등의 임상증상만으로도 비교적 쉽게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양상을 보고 최근의 활동, 복용하고 있는 약물, 섭취한 음식물, 두드러기가 어디에 발생했고 각각의 두드러기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는 혈액검사, 알레르기유발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두드러기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두드러기를 유발한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나 이것이 가능한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드러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스타민 등의 매개물의 분비나 작용을 차단하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주력하여야 합니다. 치료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이 있습니다.
만성두드러기에 약물 투여시 주의할 점은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바로 약을 끊지 말고,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수주간 계속적으로 약물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경과/합병증

두드러기는 종종 혈관 부종을 동반하며 쉰목소리, 호흡곤란, 복통, 혈압저하 등의 증상을 동반한 알레르기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심한 경우 입이나 목 안쪽에 부종이 생기면 호흡 곤란을 초래하여 의식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부종으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곤란이 발생하고, 혈압이 낮아져 어지러움이나 의식소실이 생겨 심지어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는 증상을 아나필락시스 쇼크 라고 부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급격히 진행되기 때문에 응급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방/생활습관

언제 어디에 두드러기가 나타났고, 무엇을 먹었는지에 대한 요인들을 기록하고, 특정한 음식이나 알콜, 약, 꼭 끼는 옷, 스트레스 등 본인에게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피합니다.

FAQ

Q. 두드러기는 완치될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대부분 수일에서 수주 내에 호전됩니다. 그러나 6 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증상이 없어진 뒤에도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 꾸준한 관리 및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Q. 두드러기가 다른 사람에게 옮을 수도 있나요?
A. 두드러기는 감염성 질환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Q. 두드러기가 유전되기도 하나요?
A.네, 그렇습니다. 우리 나라 한 연구에 따르면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9%에서 아토피 질환의 개인력이 있었고 15%에서 아토피의 가족력이 있었습니다.

 

출처 :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알레르기내과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0f215&CONT_SRC=CMS&CONT_ID=1130&CONT_CLS_CD=0010200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