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에 조심해야할 음식 - 한방 건강정보 [2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두드러기에 조심해야할 음식
작성자한의원 @ 2021.01.11 18:14:04

 

갑자기 생겨난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두드러기는 음식으로 인해 갑자기 생기기도 하지만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특발적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한번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원래 잘 드시던 음식들도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두드러기가 생기면 어떤 음식들을 주의해야할까요? 알러지를 유발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

 

1. 해산물

 

해산물도 알레르기의 원인이 됩니다. 생선은 흰 살 생선보다 고등어·정어리·꽁치 등 등 푸른 생선(붉은 살 생선)이 알레르기를 더 잘 일으킵니다. 등 푸른 생선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갑각류에도 유사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비늘이 없는 생선들, 예를 들어 장어, 오징어 등도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러지가 올라왔다면 다른 생선들 보다 흰 살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웰빙식품인 콩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콩 알레르기가 있으면 콩은 물론 된장, 간장, 청국장, 두부 등의 콩 가공품과 콩기름을 이용해 튀긴 음식 등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3.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텐이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글루텐은 보리·귀리·호밀에도 들어 있지만 밀보다는 알레르기 유발 능력이 떨어집니다.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곡류, 수수, 퀴노아, , 귀리, 메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우유

 

유아의 약 2%가 우유 알레르기를 보이는데 이는 성인보다 유아의 장이 미숙해 알레르기 유발 성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우유에 민감하면 대개 산양유·염소젖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콩 알레르기가 없다면 두유로 대체하는 게 좋습니다.

 

메밀, , 대두, 견과류, 복숭아, 토마토, 우유, 육류, 갑각류, 고등어, 오징어, , 전복 등은 알러지를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식재료이며 국내에선 계란, 우유, , 땅콩 등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알러지가 생겼다면 인스턴트, 술과 같이 몸의 면역을 떨어뜨리는 음식들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