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건강정보
갑자기 생겨난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두드러기는 음식으로 인해 갑자기 생기기도 하지만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특발적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한번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원래 잘 드시던 음식들도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두드러기가 생기면 어떤 음식들을 주의해야할까요? 알러지를 유발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
1. 해산물
해산물도 알레르기의 원인이 됩니다. 생선은 흰 살 생선보다 고등어·정어리·꽁치 등 등 푸른 생선(붉은 살 생선)이 알레르기를 더 잘 일으킵니다. 등 푸른 생선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갑각류에도 유사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비늘이 없는 생선들, 예를 들어 장어, 오징어 등도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러지가 올라왔다면 다른 생선들 보다 흰 살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콩
웰빙식품인 콩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콩 알레르기가 있으면 콩은 물론 된장, 간장, 청국장, 두부 등의 콩 가공품과 콩기름을 이용해 튀긴 음식 등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3.밀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텐이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글루텐은 보리·귀리·호밀에도 들어 있지만 밀보다는 알레르기 유발 능력이 떨어집니다.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곡류, 수수, 퀴노아, 조, 귀리, 메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우유
유아의 약 2%가 우유 알레르기를 보이는데 이는 성인보다 유아의 장이 미숙해 알레르기 유발 성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우유에 민감하면 대개 산양유·염소젖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콩 알레르기가 없다면 두유로 대체하는 게 좋습니다.
메밀, 밀, 대두, 견과류, 복숭아, 토마토, 우유, 육류, 갑각류, 고등어, 오징어, 굴, 전복 등은 알러지를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식재료이며 국내에선 계란, 우유, 콩, 땅콩 등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알러지가 생겼다면 인스턴트, 술과 같이 몸의 면역을 떨어뜨리는 음식들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의 한약치료
만성기침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