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기력 지킴 생활관리 - 한방 건강정보 [11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남성기력 지킴 생활관리
작성자한의원 @ 2021.12.24 12:24:55
1번 남성기력 지킴 생활관리

부야한의원에선는 체질에 맞는 섭생법과 함께 수천년 동안 치료효과가 입증된 보양강장하는 한약을 치료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남성 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남성은 정자를 그때그때 만들어 쓰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노력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지는데 72~76일, 부고환에서 정자가 성숙되는데 12~18일 정도 걸립니다. 또한 혈액순환으로서 영양을 공급하고, 고환에 알맞는 온도를 제어하는 혈액의 역할도 중요하며, 주성분인 적혈구의 평균 수명이 120일 정도입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는 동안 최소 100일정도 섭생에서도 함께 노력하신다면 분명 보다 나은 남성기력을 갖게 되실 겁니다. 

 

1. 고환의 온도를 낮추세요.

남성은 청소년기의 2차성징을 지남에 따라 고환의 크기도 점점 커져 고환에 필요한 혈류도 많아지게 됩니다. 남자는 나이가 들수록 고환이 점차 음낭 부분으로 하강하게 됩니다. 고환으로 가는 혈관을 살펴보면 우측 고환정맥이 대정맥으로 가는데 반해, 좌측 고환은 신장정맥으로 가기 때문에 약간 더 길게 됩니다. 또한  좌측 고환 혈관은 신장 정맥과 직각을 이루어 결과적으로 피가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취약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전은 청소년기부터 서서히 발생하게 되며, 더 많아진 혈액이 정맥을 타고 되돌아가지 못할때 고환 정맥혈관이 서서히 커져 정계정맥류가 서서히 진행되게 됩니다. 이러한 정계정맥류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10-20%에서 있으며, 불임 가정의 남자에게서는 40%까지 빈도가 올라갑니다. 

정자형성을 위해서는 체온보다 약 2-4도 정도 낮은 온도가 필요하며 고환이 몸밖에 나와있는 이유가 됩니다.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 근처 피가 몰리면서 고환에서 온도 조절이 되지 않아 고환 온도가 상승하여 정자 형성 과정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1) 오래 앉아있지 마세요.

연구에 따르면 보행시 대비해서 운전할때 고환의 온도가 상승하였습니다. 

40분까지는 고환의 온도가 비슷하게 유지되나 2-3시간 이후부터 고환의 온도가 2도 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Le.Bujan et al, Human Reproduction vol 15, no.6, p.1355-1357,2000

 

2) 잦은 사우나는 해가 됩니다. 

일주일 2회씩 3개월 동안 사우나를 하는 남성들에게서 정자의 수가 1/2가량 줄었습니다.

 

연구: Andreas Jung et al, Influence of heating car seats on scrotal temperature, Human Reproduction vol.20, No.2, p. 452-455, 2005

Andrea Garolla et al, Seminal and molecular evidence that sauna exposure affects human spermatogenesis, Human Reproduction vol 28, no.4, p.877-885, 2013

 

3)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세요. 

중국 남성 3966명 정자 공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찰연구

체질량지수(BMI)를 저체중(<18.5kg/m2), 정상체중, 과체중(25-29.5kg/m2), 비만(30kg/m2 이상)으로 나누어, 

정액량, 정자농도, 총 정자수, 정자운동성, 전방 운동성, 총 움직이는 정자수를 분석시

-저체중인 경우 정자 농도가 3%, 총 정자수 6.7%, 총 움직이는 정자수 7.4% 적었습니다. 

-과체중인 경우 정액량이 4.2%, 총 정자수가 3.9%, 총 움직이는 정자수가 3.6% 적었습니다. 

 

연구: J.Jo H Kim, Kang. J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mass index and scrotal temperature, human reproduction , vol 30, p.018, 2015. 

Junyoung jo, Hyunho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mass index and scrotal temperature among male partners of subfertile couples, Journal of Thermal biology 56, p.55-58, 2016

 

2. 금연하세요

흡연은 정자의 농도와 운동성을 저하시키며, 기형정자를 증가시킵니다.

흡연은 정자 염색체 이수성을 증가시키며, 정자 DNA의 산화적 손상을 일으킵니다. 

 

3. 술을 절제하세요. 

술을 마시면 성적인 욕구인 리비도가 증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성이 마비되고 동물적인 본성이 지배하는 것이지요. 적당한 정도의 술은 성욕을 증진시키고, 긴장을 이완시키고, 예민한 감각을 무디게 만들며, 조루에도 좋은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퇴근 하고 부부가 저녁마다 술을 마시거나 음식을 과하게 드시는 부부들은 짧은 기간에도 금방 체중이 늘어 생식 건강이 매우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2년 사이에 체중이 10-20kg 늘어나는 일이 흔할 정도입니다. 비만하면 남성은 정액이상, 여성은 배란 장애가 생기는 빈도가 높아지며, 각종 생활습관병, 대사증후군이 이어서 옵니다. 

1221명의 덴마크 남성을 중심으로 알콜섭취와 정액의 질, 남성호르몬 변화에 대해 연구한 결과 1주일에 맥주 5잔 이상 마신 남성들에게서 정자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1주일에 맥주 40잔 이상 마신 남성 그룹에서는 1주일에 맥주 5잔 미만으로 마시는 남성에 비해 정자 농도가 33%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습관화된 음주를 하고 있는 남성분들께서는 절제할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연구: Tina Kold Jensen, Habitual alcohol consumption associated with reduced semen quality and changes in reproductive hormones; a cross-sectional study among 1221 young Danish men

 

4. 음낭을 압박하지 마세요. 

1) 자전거타기는 일주일 5시간 이상 타면 정자 지표가 감소합니다. 그 이유는 안장이 고환으로 가는 혈류를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으로 안장에서 일어나고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40분 넘어가지 않도록). 

 

2) 속옷은 면 트렁크 속옷을 입으세요. 

음낭 온도를 낮추고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헐렁하게 면 트렁크를 입으면 고환의 온도가 0.5도 감소합니다. 

 

 5. 음식을 바꾸세요.  

식이요법은 생활습관만큼이나 중요하며, 먹는 음식이 우리 몸, 세포를 구성하기 때문에 '먹는 것이 곧 나'라는 생각으로 먹는 것에 대해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공육인 햄, 소시지나 설탕이 들어간 과일쥬스, 탄산음료, 유제품은 피하고 자연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체로 지중해식 식단이 남성기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 남성기력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기형정자를 개선합니다. 특히 토마토는 올리브오일과 같이 지용성 물질과 섰어 먹을때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익혀서 먹는 것이 흡수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호두: 호두는 장수하는 과일이라고 해서 "장수과"라는 별칭도 있습니다. 장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환자들에게 많이 쓰입니다. 또한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서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정상적인 정자 생성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연구: Ana Cutillas-Tolin et al, Adherence to diet quality indicies in relation to semen quality and reproductive hormones in young men, Human reproduction, p.1-2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