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 한방 건강정보 [11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부정맥이란?
작성자한의원 @ 2022.11.29 09:29:03

심장은 자기 주먹 정도의 크기의 장기이며 두 개의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다. 심장박동은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형성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 일어나는데, 부정맥은 이러한 심박동이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부정맥의 유무는 심장이 빠르게 또는 불규칙하게 뛸 때 스스로 손목의 맥을 짚어 짐작할 수는 있으나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안정시 심장박동 수는 분당 60회에서 100회 정도이다.

치료 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부정맥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심장 내 전기적 신호의 전달 경로나 그 주위 심장 부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여러 형태의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만일 이러한 이상에 의해 심박동 수가 심하게 느려지면 서맥성 부정맥, 비정상적으로 빨라지면 빈맥성 부정맥, 심박동이 예정보다 한박자 빨리 나오는 경우는 조기 박동이라 한다. 부정맥은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분류되나 같은 부정맥이라도 다시 여러 형태의 부정맥으로 구분됨으로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또한 어떤 형태의 부정맥은 증상이 좀 있더라도 특별한 약물 치료 없이 지낼 수 있는 반면 다른 형태의 부정맥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않으나 부정맥으로 인한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진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호흡 곤란, 가슴두근거림, 실신 등을 유발한다. 서맥성 부정맥의 경우에는 생리적 요구에 맞지 않게 비정상적으로 심장이 느리게 뛰어 심한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심전도, 24시간 홀터 검사 등을 시행하여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고 서맥성 부정맥과의 관련을 규명해야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 심박조율기 시술 등을 받아야 한다.

빈맥성 부정맥은 빈맥이 예기치 않게 생기고 멈출 때도 갑자기 멈추는 것이 특징이다. 빈맥 발생시에는 심장이 운동을 하지 않았는 데도 심하게 빨리 뛰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심한 가슴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증을 느낀다. 간혹 증상 발생시 안정을 취하거나 쪼그려 앉으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나 증상이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에도 증상의 정도와 빈도에 따라 심전도, 24시간 홀터 검사, 운동 부하 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을 내리고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치료는 이러한 빈맥성 부정맥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항부정맥제를 투여하거나 빈맥 발생 부위를 전기적 에너지로 절단하는 카테타 절제술* 또는 빈맥 발생시 전기 쇼크를 심장 내에 주어 빈맥을 멈추게 하는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 부정맥 발생 부위를 제거하는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조기박동은 심장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나 특별한 심장 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커피, 술, 담배 등에 의해 부정맥이 나타나거나 심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흉통,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맥은 평소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나 예기치 않게 간헐적으로 나타나 심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심장 질환이 없고 맥을 짚어 한박자 건너 뛰는 정도이면 대개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정맥이란?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부정맥 검사 동영상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1616&docId=2449811&categoryId=51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