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불청객 '심근경색' - 한방 건강정보 [9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겨울철 불청객 '심근경색'
작성자한의원 @ 2022.12.11 17:42:55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몸의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며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뇌혈관질환을 주의해야 합니다. 지난 10년간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과 일교차가 큰 3월에 많이 발생했습니다. 심근경색 혹은 뇌졸중 조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하여 가깝고 큰 병원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심장은 온몸에 혈액을 보내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펌프로, 평생 단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일합니다. 이렇게 쉬지 않고 일을 하려면 심장 근육도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은 심장의 표면에 위치하는 관상동맥이 담당합니다. 

 

  혈관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면 혈관 내부의 지름(내경)이 좁아지며,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혈류에 장애를 초래하는 혈관질환이 동맥경화증입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가 생겨 점점 커지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 혈류 장애를 일으켜 협심증을 야기하고, 완전히 막히게 되면 심근경색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발생 원리는 관상동맥이 동맥 경화반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근의 괴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이 매우 심하게 진행되어 관상동맥이 막히면 피가 부족하게 되어 허혈이 발생하며, 그로부터 2~3시간 이내에는 심근내막 중심부로부터 괴사가 진행되어 점차적으로 외막으로 진행됩니다. 관상동맥이 폐쇄 후 24시간이 지나게 되면, 심근의 전체가 괴사가 진행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돌연사의 흔한 원인으로 초기 사망률이 약 30%에 달하며, 병원에 도착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해도 병원 내 사망률이 5~10%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30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통증과 함께 지속적으로 식은 땀, 호흡곤란 등이 날 때에는 급성 심근경색을 강력히 의심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1) 심근경색의 대표 증상

- 가장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명치부나 가슴 한 가운데의 통증이 전형적이며, 환자들은 이 통증을 '가슴을 짓누른다', '쥐어짜는 듯하다', '칼로 도려내는듯하다', '뻐개지는 것 같다'라고 표현합니다. 

​- 통증이 가슴 이외의 부위로 퍼져나갈 수 있는데, 이러한 방사통은 주로 좌측 팔, 목, 턱 등 배꼽 위의 신체부위에 흔히 나타납니다. 

- 극도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못하고, 의식상태가 저하되며,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 심장의 수축기 기능이 감소되어, 안면이 창백하고 식은땀이 나며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 구토, 위통, 식욕 부진 등 급성 체증이나 위장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2) 급성 심근경색증이 발생했을 때 응급조치

- 가능하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 흉통 발생 후에도 “좋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로 기다리면서 시간을 낭비하거나, 개인 병원, 약국, 한의원 등을 방문하여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 망설이지 말고 119에 연락하여 일차적 관상동맥 중재시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증상 발생 후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심근 괴사를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 심폐소생술 

심장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려우며,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되므로 첫 목격자는 가족, 동료, 행인 등 주로 일반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정지가 발생된 후 4~5분이 경과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장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심장정지가 발생한 사람을 정상 상태로 소생시킬 수 있습니다.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질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ntcnInfo/healthSourc/thtimtCntnts/thtimtCntnts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