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주의해야할 식중독 증상. 코로나, 독감 증상이랑도 감별 필요해요 - 한방 건강정보 [9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겨울철 주의해야할 식중독 증상. 코로나, 독감 증상이랑도 감별 필요해요
작성자한의원 @ 2022.12.29 09:37:52
1번 겨울철 주의해야할 식중독 증상. 코로나, 독감 증상이랑도 감별 필요해요

 

 

 

식중독은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주의해야하는 것 알고 계시나요? 

 

식중독은 무더운 여름철에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한  11/13-11/19 경 감염병 표본감시 주간 소식지에 따르면 이 기간에 의료기관에 신고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직전 직전 일주일보다 52% 늘어나서 올해 노로바이러스 누적환자 수는 3855명이라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인체에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겨울철 식중독의 대표적인 원인 병원체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겨울로 접어드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많이 발생합니다. 

 


1.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와 달리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하게 움직이며 고열, 구토, 오한 등의 증세가 독감과 유사하기 때문에 명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이 필요합니다. 

 

 

2. 노로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나


1)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오염된 음식과 물을 섭취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2) 감염자와 접촉


감염자와의 접촉은 함께 식사하는 것은 물론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손으로 만진 후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을 섭취해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 구토 및 침 붐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경우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집, 학교, 회식자리 등 집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3. 치료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대개 감염 후 1-2일의 잠복기를 거쳐 보통 2-3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을 치료해야합니다. 증상 발생 후 2-3일동안 대변에서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많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이 되지 않으면 면역은 약 14주간만 지속되므로 재감염도 가능합니다. 

 


4. 생활수칙

 

1) 노로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서 조개 등 어패류나, 가열조리용으로 표기된 굴은 중심온도 85도에서 1분이상 완전히 익혀 먹고, 과일 및 채소는 깨끗한 물로 씻어 먹어야합니다. 

 

2)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탁력이 강하므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손씻는 등 개인 위생 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