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 한방 건강정보 [2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생리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작성자한의원 @ 2023.07.22 17:47:17
1번 생리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여성에게는 사춘기부터 폐경전까지 한달에 한번 정도 행사처럼 찾아오는 생리가 찾아옵니다.  하지만 이 생리통으로 오랜시간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생리통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생리통의 정체는 무엇인가. 
생리통은 우선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원발성은 딱히 이유는 없는데 통증이 심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자궁 혈류 순환 저하로 인해 자궁을 쥐어짜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통증 호르몬으로서 작용하여 요통과 두통을 비롯하여 평소 불편했던 부위의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을 수축시킬 때 위장관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생리시에 체함, 복통, 설사, 오심, 두통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속발성은 자궁내 문제로 인해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등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궁의 문제는 자궁내 혈류 순환 저하가 누적되어 발생한 것으로 볼수 있으며, <자궁에 낀 곰팡이>와 같은 존재입니다. 많이 심할 경우 때로는 외과적인 처치가 필요할때도 있지만, 자궁이나 난소 적출술 같은 경우 주요 장기가 빠짐으로서 장기들 간의 균형이 깨져서 요통, 위하수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어떻게 하면 생리통에서 탈출 할수 있을까

첫째, 야채를 많이 먹는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산부인과학회(Obsterics&Gynaecology)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저지방, 채식위주의 식단이 여성들에게 생리통과 월경전증후군을 나출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지방 섭취량을 반으로 줄이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20% 낮아진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자궁내막의 두께를 두텁게 하며, 부종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에서 여성호르몬이 제때 배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미 대신 통곡물로 드시고, 브로콜리, 시금치, 콩나물 등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둘째,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자궁 혈류 상태가 좋아지면 자궁에 있는 혈을 쥐어짤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 농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셋째, 커피, 에너지 드링크, 초콜렛을 과량 복용하는 것은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화에 고난이도 음식은 소화불량을 야기하여 복통이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생리시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야한의원에서는 생리통 치료에 대해 자궁쪽 혈류순환을 보강시킬수 있는 체질한약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내원하셔서 침과 한약 치료를 받으시면서 자궁 건강을 챙기실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