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아파 류마티스관절염 의심했더니.. 이 질환 - 한방 건강정보 [6쪽] - 부야한의원

한방 건강정보

제목손가락 아파 류마티스관절염 의심했더니.. 이 질환
작성자한의원 @ 2024.02.14 14:46:40
1번 손가락 아파 류마티스관절염 의심했더니.. 이 질환

 

  류마티스관절염은 면역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변해 정상 조직인 관절 활막(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인)을 공격, 만성 염증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이다. 활막 염증이 계속되면 1~2년 내 연골·뼈도 손상되므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대표 증상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 관절에 강직과 통증이 오는 것. 그런데 헷갈리는 질환들이 있다.

 

▷퇴행성관절염=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서 관절 주변의 뼈 등이 자란 것이기 때문에 만지면 딱딱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긴 것이라 빵빵하게 부어있는 특징이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손가락 첫 마디에 생기고,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잘생긴다.


▷갱년기 관절증=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인대·힘줄에 탄력이 떨어져 아침에 손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조금만 움직이면 좋아진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나서 1~2시간이 지나야 좋아진다.


▷방아쇠 수지=방아쇠 수지(손가락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퇴행성 변화가 생겨 손가락이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모양으로 구부러지는 현상)는 손가락 한 개만 아픈 경우가 많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은 모든 손가락이 아프고 붓는다.

 

  한편, 류마티스관절염이 의심돼 병원에 가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4가지 항목을 본다. ▲증상(특정 관절에만 아침에 강직·통증·부기가 6주 이상 나타남) ▲혈액검사(류마티스인자, 항CCP항체 양성) ▲혈액 속 염증지표물질(CRP 등 수치 상승) ▲영상검사(초음파 등으로 관절 활막에 염증 유무 확인) 결과의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출처 : 헬스조선 이금숙, 손가락 아파 류마티스관절염 의심했더니 이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