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그레이색이야~ 변비야 가라~ - 체질별 생활과 운동 [2쪽] - 부야한의원

체질별 생활과 운동

제목하늘이 그레이색이야~ 변비야 가라~
작성자한의원 @ 2020.05.12 16:33:06

 변비는 전 인구의 5-1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흔한 증상중의 하나이다. 체질에 따라서도 변비가 나타나는 이유가 다양한데 소음인의 경우 음식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변비가 나타난다. 소양인과 태음인은 내열로 인하여 변비가 자주 발생하는데 그 중 소양인은 변비가 나타나면 내열이 심해져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다양한 질환의 결과로 변비가 나타나기도 한다. 소양인이 변비가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증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변비는 식단과 운동으로 해소할 수 있다. 소양인과 태음인의 경우 매운 음식, , 홍삼, 인삼 등 열을 올리는 음식은 피하고 물과 채소를 즐겨 먹는 것이 좋다. 소양인은 주로 잎사귀 채소가 잘 맞고, 태음인은 뿌리쪽 채소나 해조류가 잘 맞다. 소음인의 경우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북돋아 음식 양을 늘리고, 간단한 운동으로 소화기를 활동하게 하면 변비가 잘 해소된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변비에 좋은 운동들을 살펴보자.

 

1. 활 자세

바닥에 엎드린 후 두 손으로 발을 한쪽씩 잡아 상체를 들어 등을 활처럼 구부리며 두 다리를 들어주는 동작으로 복부가 시원하게 당겨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틀어진 척추가 바로잡히고 장 마사지의 효과가 있어 숙변 제거에 좋다.

 

2. 윗몸 일으키기

양팔은 앞으로 똑바로 뻗고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려 양팔이 무릎에 닿을 정도로만 상체를 일으킨 다음 천천히 상체를 내려주는 운동이다. 복부 운동인 윗몸 일으키기는 복부가 자극을 받아 배변 활동을 활발해지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복근 강화 운동

복근 강화 운동만 해도 대장 연동 운동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위를 향해 누운 자세에서 발끝을 머리 쪽으로 최대한 당긴 뒤, 동시에 고개를 들어 10초간 발끝을 바라본 후 천천히 고개를 내린다. 복근 강화 운동은 원활한 배변 활동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촉진과 위장기능에도 효과가 있다.

 

4. 붕어운동

붕어운동은 우리 몸을 좌우로 흔들며 금붕어가 헤엄치듯이 하는 운동을 말한다.

양손은 머리 위로 깍지를 낀 후, 배에 힘을 주고 팔과 다리를 좌우로 가볍게 움직여 준다. 붕어 운동은 척추신경과 혈액순환을 튼튼하고 원활하게 하도록 도움을 주고, 딱딱하게 굳어있던 변을 풀어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은 운동이다.

 

위의 운동들과 함께 간단한 걷기 운동을 곁들여준다면 변비뿐만 아니라 소화와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일상속 간단한 운동들은 간과하기 쉽지만 꾸준히 한다면 여러 만성질환을 치료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시키는 좋은 수단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