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생활과 운동
바르게 걷기 운동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이다. 쉽기 때문에 운동이 될까라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대로 효과적으로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이다.
걷기는 다리운동을 통해 다리근육의 발달시켜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심폐지구력의 향상을 높여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미국의 연구팀 결과에 의하면 다른 운동에 비해 체지방 감소율이 가장 높은 운동이라고 한다. (미국의 한 연구팀은 뛰기, 자전거타기, 걷기를 각각 1회 30분, 주 3회씩 20주간 실시한 뒤 체지방 감소율을 조사했다. 걷기는 체지방이 13.4% 감소한 반면 뛰기는 6.0%, 자전거타기는 5.7% 감소하는데 그쳤다.)또한 우울증같은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걷는 운동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걷기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첫째, 알맞은 신발 운동화를 준비하자. 보행시 발가락이 편하고 땀 흡수가 잘되고 밑창이 부드럽고 전체적으로 가벼운 운동화가 좋다. 발 뒤꿈치에 탄력성 있는 쿠션이 있고 발끝으로부터 차내는 힘이 모두 지면에 전달되는 신발이 좋다.
둘째, 적절한 에너지원으로 당분을 먼저 섭취하고 시작하도록 한다.
셋째, 걷기 시작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을 한다.
걷기운동을 시작할때는
처음 10분 정도는 속보로 걸어 몸 전체를 데우도록 한다.
이후 강도를 높여 경보식으로 빠르게 걷거나, 가벼운 조깅정도식의 걷는 속도로 걸으면 좋다. 이 강도는 운동시간의 절반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 다음 처음 운동강도로 돌아가면서 운동을 마치고 스트레칭을 통해 운동을 마무리한다.
걷기운동을 할 때
지방을 연소하기위해서는 15분이상 멈추지 말고 걸어야 하며,
걷는 시간은 30분 ~ 60분 정도가 적당하다.
걷기의 바른 자세는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세로 서서 몸에 힘을 빼고 바닥을 보지 않고 머리를 들어 시선을 5-6m 전방을 보는 자세로 걷는 것이 좋다.
팔은 90도 정도 구부리며 팔동작과 다리 동작이 반대가 되는 바른 걸음을 걷도록 한다. 팔의 움직임을 크게 하고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하여 미는 듯이 발 앞부분으로 지면을 차며 발 뒤꿈치-발중앙-앞꿈치의 순으로 앞으로 내딛는 동작을 반복한다.
보폭은 적당하게 하여 발을 자주 움직이는 것이 좋다. 큰 보폭은 엉덩이를 불균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무릎에도 무리를 준다.
출처 https://blog.naver.com/magic_young/222210782111
본인의 몸에 알맞게 걷기 운동으로 부상이 생기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대개가 한꺼번에 너무 많이 걸어서 불편감이 생길 수 있다. (발가락, 발목, 무릎, 엉덩이, 허리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신발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다시 한번 점검해 본다.)
참고 : 전주시보건소. http://health.jeonju.go.kr/index.jeonju?menuCd=DOM_000000105003005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