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달려봅시다. - 체질별 생활과 운동 [6쪽] - 부야한의원

체질별 생활과 운동

제목오늘 하루, 달려봅시다.
작성자한의원 @ 2023.11.07 18:48:28
1번 오늘 하루, 달려봅시다.

달리기는 건강을 지키는 가장 손쉬운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30분 이상 달리면 상쾌하고 즐거운 기분이 드는 러너스 하이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달리기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뇌에서 베타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진통효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기분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 필요한 장비도 적은 편입니다.

러닝화, 옷 한 벌, 시간측정을 위한 전자시계면 충분합니다.

 

 

장점이 많은 운동이지만, 달리기를 하면 3배 이상의 하중이 발목이나 무릎에 가해져 무릎부상, 아킬레스건 파열, 발목염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심장박동이 분당 180회이상 빨라질 수 있으니 고혈압이 있거나 심장이 안좋은 사람들은 의사와 상의후 해야합니다.

 

 

효과적인 달리기를 위해 다음에 주의하며 달려보도록 합니다.

 

1. 몸이 지면과 가급적 수직을 유지해야 중력을 덜 받아 좀 더 편안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2. 발바닥은 뒤꿈치가 먼저 닿고,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발바닥 전체가 골고루 지면과 닿게 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허리는 꼿꼿이 세우고, 가슴은 쫙 펴고, 엉덩이는 앞으로 당겨준다는 기분이 들도록 자세를 취합니다.

4. 어깨의 힘을 빼고 팔은 자연스럽게 내린 상태에서 팔의 각도가 90°가 되도록 굽히고, 달걀을 가볍게 잡은 기분으로 살짝 주먹을 쥔다. 무릎은 걸을때와 비슷한 정도로 조금만 올리고 발끝이 벌어지지 않도록 평행하게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5. 달릴 때는 L자 모양이 된 팔을 자연스럽게 앞뒤로 혹은 북을 치듯이 움직입니다.

6. 시선은 전방을 바라봅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달리기, 알고 하면 효과 백배!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네이버 지식백과] 달리기 [running] (유산소운동 바로 알기, 최대혁,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