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생활과 운동
스트레칭은 부드럽고, 천천히, 약간 뻐근할 정도로 아프게, 힘을 빼고,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오십견 스트레칭은 팔을 앞으로 드는 거상 운동, 등 뒤 내회전 운동, 상체 교차 운동 등이 있으며 이들 운동은 약간 뻐근할 정도로 만들어 10초에서 15초를 세는 정도로 천천히 부드럽게 하여야 합니다. 한 번 운동시 10회 반복하여 조금씩 범위를 넓혀가며 하루에 3번 시행하며 온열 찜질이나 더운 물 목욕 후 시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① 거상 운동은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건강한 쪽 팔을 이용하여 이 운동을 수동적으로 시행하여 전하방 인대를 부드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을 변형시켜 앉은 자세에서 전방 경사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등 뒤 내회전 운동은 목욕할 때 양손을 이용하여 수건으로 등 뒤를 밀어주듯이 운동을 하며 후하방 관절낭이 굳은 것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③ 상체 교차 운동은 후상방 관절낭이 경직된 것을 풀어줍니다.
만약 운동 도중 통증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운동의 강도를 조절해야 하며 운동량을 줄이거나 중단해서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합니다. 특히 ② 등 뒤 내회전 운동은 가장 하기 힘들고 가장 늦게 범위가 좋아짐을 느낄 것입니다. 현재의 몸상태에서 특히 범위가 안나오는 운동을 선택적으로 열심히 하면 굳은 것을 풀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