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개선
체질이란?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한방정보

부야칼럼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건강상식이나 알아두면 좋은 건강상식을 모아놓았습니다.
부야 한의원은 고객님들이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과일껍질의 효능
한의원 @ 2020.10.19 15:16:26

 

과일은 주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가 채소보다 더 높습니다. 과일에는 여러 가지 영양분들이 들어있는데요. 그 중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장을 건강하게 해주어 좋은 배변 습관을 만들어 줍니다또 설탕 분해를 천천히 하게 만들어 흡수를 방해하고 포만감을 주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펙틴 성분은 과일을 껍질째 먹을 때 더 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국산과일과 껍질효능을 알아볼까요?

 

 

 

*사과 껍질

 

사과 껍질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사과는 스트레스 해소도 되며 달콤한 과즙은 루테올린 성분을 함유해 기관지에도 좋습니다.

 

루테올린은 가래와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들은 펙틴이 장을 활발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당 수치 역시 낮춰줍니다.

 

 

*배 껍질

 

배는 시원한 맛으로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피로와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배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 됩니다.

 

배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 증상도 완화됩니다. 배 껍질에 포함된 성분은 과육보다 4배 높아 껍질째 먹으면 더욱 영양이 풍부합니다.

 

 

*귤 껍질

 

귤 껍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귤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피로를 회복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동맥경화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귤 껍질을 말려 차로 마시면 가래 제거에 좋고 싱싱한 귤 껍질은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줍니다.

 

귤 껍질 안쪽에 붙어 있는 흰 부분이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으로 소화 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 과일 껍질 씻는 방법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어주기만 해도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더 꼼꼼하게 씻어야 될 경우는 1~5분 가량 물에 담근 뒤에 30초 흐르는 물에 씻으면 효과적입니다.

 

물로만 세척하면 안심되진 않을 땐 식초, 베이킹 소다, 소금, 쌀 뜬 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초의 초산이 금속이온을 달라붙게 하여 과일에 묻은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씻어줍니다.  

이 페이지를 나의 SNS로 보내기
공유
진료안내
매주 수요일은 휴진입니다. 일요일은 청도점만 진료합니다.
전화문의
청도 054) 370-5800
대구 053) 792-7388
부야 청도점 진료시간
평일, 일요,공휴일 : 09시~17시
화요일 : 09시~17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