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야칼럼
월경이 반복적으로 늦어지거나 월경통이 심하거나, 혹은 별다른 불편한 점 없이 산부인과 검진을 받으면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는 말을 듣고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무엇이고, 심각한 질환일까요?
다낭성 난소의 이름의 뜻을 살펴보면, ‘난소에 낭이 많다’입니다.
즉 난소에 주머니 모양 난포 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경우, 몇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 칭합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월경불순, 비만,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진단 기준은 이러합니다. (출처 : https://www.snubh.org/service/disease/view.do?BNO=489)
성인의 경우 다음 세가지 중 두가지 이상 해당하는 경우 진단
- 희발 월경 혹은 무월경
- 임상적 남성 호르몬 과다 증상(다모증, 여드름, 탈모)
- 질식 초음파에서 확인된 다낭 난소 소견(경우에 따라 초음파 대신 항뮬러관 호르몬 수치로 대체 가능)
청소년의 경우 초음파 검사를 제외한 두 가지 항목으로 평가를 하고, 진단 기준에 딱 만족하지 않는 경우는 고위험군으로 간주하며 초경 8년 뒤 성인이 되어 재평가가 필요
즉, 특정 질환으로 여기기보다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과 몸 상태를 일컫는 말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으면 임신이 어려울까요?
초음파상 다낭 난소 소견이 있다 하더라도, 매달 배란이 잘 되면 임신할 준비가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한 우선적인 치료법도 약물 투여가 아닌 ‘섭생을 통한 생활습관 변화 및 체중감량’입니다.
경구피임약, 배란유도제 등을 복용하는 방법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비만한 경우 체지방량의 감소가 꼭 필요하며, 비만하지 않더라도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스스로 개선해야 합니다.
즉 가장 확실한 치료는 본인만이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 드시고, 열심히 운동해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관리해주세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한의원에 오시면 개인의 상황과 체질에 맞게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체질마다 원인 및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진맥을 통해 현재 몸 상태에 알맞은 침 치료 및 한약 치료를 하여 자궁 및 난소 기능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체지방량을 체크하고 현재 생활습관 중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교정해야 할지 확인해 스스로 몸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